대구/경북

대구시「2020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선정

제일풍경채센트럴(달성군),수성롯데캐슬더퍼스트(수성구),만촌태왕리더스(수성구)3곳 선정

작성일 : 2020-09-23 16:55 기자 : 이민수

제일풍경채센트럴(달성군)
 

 

대구시는 2020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로 달성군 제일풍경채센트럴과 수성구 수성롯데캐슬더퍼스트’, ‘만촌태왕리더스’ 3곳을 선정했다.

 

모범관리단지 선정방식은 매년 직전 1년간 공동주택을 모범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단지를 규모에 따라 3개 그룹(150세대 이상 ~ 500세대 미만, 500세대 이상 ~ 1,000세대 미만, 1,000세대 이상)으로 나눈 후, 그룹별 점수가 높은 1개 단지씩을 정하는 방식이다.

 

대구시는 일반관리 시설안전 및 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 우수사례 등 5개 분야에서 최고 평가를 받은 달성군 제일풍경채센트럴을 올해 최우수로 선정하고 수성구 수성롯데캐슬더퍼스트’, ‘만촌태왕리더스를 각각 우수로 정했다.

 

최우수 단지로 선정된 제일풍경채센트럴아파트는 달성군 테크노폴리스에 조성된 단지로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한 의사결정 및 입주자대표 윤리교육 이수 등 일반관리 분야와 빗물정수시설을 활용한 수돗물 절약 및 입주민 대상의 활발한 저탄소 생활실천 활동을 통한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분야, 달성경찰서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 및 신속한 입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세대 내 홈네트워크 활용 등 우수사례 분야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19년 대구시 친환경실천아파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2019()대구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주최의 공동체 활성화사업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아파트의 우수한 관리 방법 등을 공유하는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우수단지로 선정된 수성롯데캐슬더퍼스트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사항을 녹음 후 보관하고 입주민 요청 시 열람하게 하는 등 의사결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 점(일반관리분야)과 수성더퍼스트 도서운영회라는 입주민 자생단체를 만들어 다양한 도서관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한 점(공동체 활성화 분야), 자체 위험성평가표에 의해 작업장을 관리해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으로 인정 받았으며,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자체 방역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방역활동에 힘쓴 점(우수사례)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만촌태왕리더스아파트는 부녀회에서 우유팩을 수집한 후, 동주민센터에서 휴지로 교환해 경로당 등에 기증하는 지구를 위한 에코운동과 노후한 샤시롤러를 일괄 구매한 후,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직접 교체해주는 입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로 우수사례분야에서 좋은 호응을 얻었다.

 

대구시는 이번에 선정된 3개 단지에 대해 모범관리단지 상패와 동판을 수여하고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후보로 추천할 계획이다. 또 내년도 대구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서 최우수단지를 우선 선정하고, 우수단지는 가점을 부여한다.

 

장이희 대구시 건축주택과장은 이번에 선정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는 더불어 잘 사는 공동주택을 만들기 위해 입주자대표, 관리주체 및 직원, 입주민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이다. 이런 모범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공동주택 관리문화가 대구시에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