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 여름철 복병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당부

어패류 85℃ 이상 가열 후 섭취,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 접촉주의

작성일 : 2019-08-11 14:13 기자 : 이민수

경상남도가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여름철 날음식이나 어패류를 부적절하게 조리하여 섭취할 경우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비브리오패혈증환자 발생의 최근 5년간(20142018) 경상남도의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7월에 6, 8월에 7, 9월에 12, 10월에 3명으로 7월경 첫 환자가 발생하여 8, 9월에 집중 발생했다.

 

올해 들어 국내에서는 지난 64일 비브리오패혈증 첫 확진 환자가 서울에서 발생하기도 했다. 오염된 해산물을 덜 익혀서 먹거나,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이 접촉하였을 때 주로 감염된다.

 

비브리오패혈증균에 감염되면 설사, 구토, 발열, 오한, 복통 등이 동반되고 이러한 증상발현 후 24시간 이내에 출혈성 수포 등의 피부병변이 발생한다.

 

특히 간질환,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발병환자 2사람 중 1사람이 사망하는 치사율이 50% 가까이 되는 위험한 감염병으로 예방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도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먹고,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아야 한다. 어패류를 조리하거나 취급 할 때에는 장갑을 착용하고 도마, 칼 등은 소독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 어패류는 5이하로 저온보관하고, 85이상으로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고, 조리 시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

 

윤인국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지난 5년간 발생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8, 9월에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도민들이 이 시기에 각별히 주의하면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면 비브리오패혈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