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 창원에 중진공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식에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120여 명 참석

작성일 : 2020-01-15 22:19 기자 : 정구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이영석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조종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스마트공장 배움터 개소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산경남연수원 스마트공장배움터가 15, 경남 창원(진해구)에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이영석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조종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포함한 12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부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따라 스마트제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7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안산연수원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창원과 전주에 추가로 개소하였고 전국으로 확대 중이다.

 

스마트공장배움터는 최신 스마트 제조 기술을 적용한 학습용 생산라인을 구성하여 연수생들이 실제 생산품을 제조하며 스마트공장의 구성 및 운영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축된 시설이다.

 

이번에 구축된 배움터는 드론 제조공정으로 구성됐으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부품 제작을 시작으로 조립, 기능검사, 완제품 출하까지 드론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IoT기술을 활용해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과 진단 시스템이 도입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문자 요청에 따른 주문생산이 가능한 다품종 유연생산이 실현될 예정이며, 생산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도 함께 구축하였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IoT(사물인터넷), 5G, AR(증강현실), CPS(가상물리시스템) 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을 연수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용 키트 및 미니 생산라인을 설치해, 실습중심의 수준별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며, 스마트 제조분야에 보다 전문화된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행사에서 창원국가산단의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며 국내외 대기업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이제는 스마트공장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이 4차산업혁명을 먼저 이끌며 중심이 돼야 경남경제의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마트공장에 적합한 교육과 인재를 기업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교육, 인력 문제 때문에 스마트공장 전환을 어려워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 중진공이 함께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과 함께 지역 내 교육기관들과 협력하여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산경남연수원은 중소기업 재직자 교육을 주로 맡아 전년도 기준 1천여 명에 대해 교육을 시행한 바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부산/경남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