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김경수 도지사, “혁신하는 기업은 끝까지 돕겠다”

20일 경남금속 방문… 명절 앞두고 민생현장 소통, 현장 어려움 청취

작성일 : 2020-01-20 19:55 기자 : 정구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0일 오전 창원시 신촌동 소재 ㈜경남금속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 기술개발로 미래차 부품 전환 성공한 중소기업 모범사례 확산 의도

- , 중소기업 경영안정노동자 생활안정 위한 민생경제 지원 강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혁신하는 기업은 경남도가 끝까지 돕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20일 오전 창원시 신촌동 소재 경남금속을 방문해 스스로 노력하고 혁신하는 기업은 어떤 방법이든 필요한 부분은 찾아서 끝까지 돕겠다는 것이 경남도의 기본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방문은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현장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남기업은 기술개발을 통해 미래자동차 부품으로의 생산품목 전환에 성공한 기업이다. 최근 전기차 배터리케이스, 경량화 차체부품 개발에 성공해 아우디(Audi), 폭스바겐(Volkswagen), 비엠더블유(BMW) 등 해외 완성차에 납품하며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김 지사는 당선인 시절이던 지난 20186, 더불어민주당 당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백재현 지방선거 공약이행단장 등과 함께 경남금속을 찾아 고용위기지역 현장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김 지사의 민생현장 방문에는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TP) 원장, 정찬황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장, 김영삼 도 산업혁신국장 등이 함께 했으며, 경남금속의 박수현 대표이사와 임원, 추한진 노조지회장과 올해 초 입사한 막내 신입사원 박성용 씨 등이 자리해 현장의 어려움과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대표이사는 늘어나는 생산물량을 맞추기 위해서는 공장증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그동안 기술개발에 투자를 늘리다보니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용한 자금은 부족하다중소기업 성장에 필요한 정책금융 지원확대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금융지원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융자에서 투자까지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안내받고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지난 20188, 취임 후 처음 개최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금융지원이 필요하다며 권역별 정책금융기관 설립을 요청한 바 있다.

 

또한 김 지사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R&D예산 체계를 정비해 지역의 상황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지방정부의 자율성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던 사실을 소개하고, 현장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남도는 중소기업 경영 안정과 노동자의 생활 안정을 위해 민생경제 지원시책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을 위해 시설자금 3천억 원 등 육성자금으로 총 7천억 원을 투입한다. 지난해부터는 도비 50억 원을 출연해 경남 자동차부품기업에 1천억 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 부품협력사들의 경영여건 악화로 인해 노동자들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사회안전망 강화에 나선다. 고용노동부의 체불노동자 생활안정지원제도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산업통상자원부의 자동차산업 퇴직자 지원사업을 활용해 체불임금의 신속한 청산과 고용불안 요인에 대한 선제대응과 함께 산업구조 개편 과정에 필요한 인력전환 교육과 전직, 재취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 연말, ‘이동노동자 쉼터가 문을 연데 이어 올 3월에 개소할 감정노동자 권리보호센터’, 상반기 중 도입할 찾아가는 도민 노무사제등을 통해 노동자들의 권익 향상과 복지 증진도 꾀한다.

 

올해 7월 출범을 목표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경남경제진흥원은 민생경제의 컨트롤타워로 일자리,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통합지원을 통해 민생경제 안정에 좀 더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일자리사업 조기 시행을 통해 일자리 사업 체감도를 높이는 한편 재정의 신속집행을 통해 침체된 내수경기 진작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해 나가는 등 민생경제 회복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오는 22일에는 진해중앙시장을, 23일에는 산청군 축산종합방역소를 찾을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