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김경수 도정 후반기, 민생경제 안정과 도민안전에 초점

민선7기 2년간, 3대 국책사업 확정 등 혁신과 성장 위한 견실한 토대 구축

작성일 : 2020-06-29 18:37 기자 : 이민수

도정자문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
 

 

경상남도는 29일 도정자문위원회(위원장 이은진) 5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민선72년간의 도정 4개년계획 추진상황을 최종 점검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김경수 도지사를 비롯하여 행정경제부지사, 실국본부장이 참여했으며, ‘다시 뛰는 경남 경제’, ‘사람 중심 경남 복지’, ‘함께 여는 혁신 도정3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도정4개년계획의 주요 성과와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남은 2년 동안의 과제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은진 위원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회의는 도정4개년계획 추진상황에 대해 도정자문위원들이 그동안 점검한 결과 발표, 민선72년간 경남도정의 추진성과와 과제 점검, 신규제안과제와 향후 도정 운영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도정4개년계획 이행과제는 총 1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추진상황 점검 결과 완료 34, 실행단계 97건 등 대부분의 과제들이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였거나 본격적으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으나, 소재부품연구단지 조성, 서부청사 행복화원 조성 등 일부 과제들은 아직 준비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선72년간 도정4개년계획의 주요성과로는

 

첫째, 3대 국책사업 확정과 경제산업 전반에 걸친 선도적 혁신정책 시행으로 경남경제 재도약을 견인하고 있다.

 

주요 성과는 서부경남 KTX 정부재정사업 확정, 혁신도시 시즌2를 통한 서부경남의 균형발전과 동반성장 촉진,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와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재료연구원 승격, 창업투자회사 설립으로 경제 재도약 기반 구축 및 창업 생태계 조성 부산항 제2신항 유치로 동북아물류 플랫폼 구축 기반 마련 및 어촌뉴딜 300을 통해 낙후된 어촌의 혁신성장 견인 등이다.

 

둘째, 도민 모두의 행복을 위해 출산보육교육의료 등 복지체계를 확립하고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확대되었다.

 

주요 성과는 교육의 공공성 강화로 우수인재 양성체계 확립을 통한 지역경쟁력 확보, 보육료 전액 지원, 경남형 치매관리 책임제, 원스톱 복지전달체계 구축 등 출산보육의료에 대한 사회적 책임성 강화 및 포용적 복지체계 구축, 노동자 권익 보호, 젠더폭력방지, 장애인 차별금지로 더불어 사는 포용사회 실현, 도립예술단 창단, 예술인복지 향상, 창원마산야구장 건립 등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등이다.

 

셋째, 도민 중심의 사회행정혁신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마인드가 정착되었다고 평가했다.

 

주요 성과는 경남형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립,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 활성화 등 도민 중심의 사회행정혁신 지속 추진으로 도정 전반에 사회적 가치 이념 정착 등이다,

 

회의에서 도정자문위원들은 민선7기의 나머지 2년 동안 도정4개년계획이 최선의 성과를 달성하고 새로이 발생하는 도민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신규정책도 제안하였다.

 

주요 제안사항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각종 주거복지정책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고, 이용자들이 정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남주거복지센터 설립현재 대부분의 콘텐츠 관련 기관 및 시설이 창원, 김해 등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간 균형 있는 콘텐츠산업 발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콘텐츠산업의 균형 발전과 서부경남의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서부경남 콘텐츠 지원센터 설립등이다.

 

김경수 지사는 인사말에서 지난 24일 취임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경남형 뉴딜 3대 방향과 3대 핵심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적극적인 산업정책으로 스마트·그린 뉴딜을 추진하고 사회적 뉴딜을 통해 취약한 고용복지 구조를 정부와 현장이 함께 보완해나가는 도정이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도정자문위원원회에서도 그동안 이와 같은 방향을 주문해주셨고 그 덕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여러 자원을 미리 준비할 수 있었다며 위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한 김 지사는 점검을 통해 앞으로 필요한 새로운 변화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함께 머리를 맞대보자고 말했다.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는 경제혁신민생문화복지사회혁신 등 4개 분과, 30명의 각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811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전체회의와 분과회의 등 총 46회의 회의를 통해 분기별로 도정4개년계획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정책들도 제안하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