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김경수 “내년초 광역특별연합 출범 위한 공동추진단 구성”

16일 부산 찾아 박형준 시장과 첫 대면… 미래혁신위(인수위)에 메가시티 강연

작성일 : 2021-04-16 18:42 기자 : 이민수

공동 기자회견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박형준 부산시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 내년 초 광역특별연합(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공동추진단 구성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16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진행된 박 시장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박 시장님께서 취임하셨기 때문에 이제는 본격적으로 행정단위에서 (부울경)공동추진단을 꾸려 내년 초에 광역특별연합을 구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박 시장의 당선과 취임을 축하한 김 지사는 부산시장 궐위 이후에 여러 불확실성 때문에 주춤거렸던 (협력)사업들이 이제는 박 시장님과 함께 속도를 내 부울경이 하나가 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운을 뗐다.

 

부울경은 원래 한 뿌리였다고 발언을 이어간 김 지사는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양대축으로써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었던 곳인데 지금은 부울경이 하나였을 때보다 경쟁력이 뒤처지는 현실이라며 이제는 다시 하나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도권 일극으로 국가 전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어려워졌다대한민국의 미래를 부울경이 핵심이 돼 다극체제 전환과 국가균형발전을 통해 세계를 선도해 가는 국가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전했다.

 

박 시장은 사실 부울경 통합은 제가 학자 때부터 꿈꿔 온 정말 중요한 과제라며 김 지사님이 이니셔티브를 주고(주도적으로) 메가시티를 제안하고 추진한데 대해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화답했다.

 

부울경 메가시티와 광역경제권은 이 시대의 당위라고 강조한 박 시장은 보면 볼수록 부울경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의제들이 대단히 많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부울경이 대한민국 발전의 또 하나의 축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기자회견 전 환담에서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위한 공동추진단의 조속한 구성에 뜻을 모은 두 사람은 소속정당의 차이로 인한 협력에 어려움이 있지 않겠냐는 우려를 일축했다.

 

이같은 기자의 질문에 먼저 정치는 정치고 행정은 행정이라며 선을 그은 김 지사는 시도민들의 민생과 삶의 질을 놓고 정치적인 정쟁의 도구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정치적인 건 정치권에서 풀어가고 행정가로서 박 시장님과 충분히 협업해 나가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고 답변했다.

 

박 시장 역시 오늘 이 강연이 그런 걱정을 덜어줄 것이라며 지금 (공동)현안들이 많은데 내년 초 특별자치단체를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속도를 붙일 수 있다 생각하고 시 간부들에게도 그렇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기자회견 이후 인수위 격인 부산미래혁신위원회위원들과 부산시 간부들을 대상으로 <수도권-비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수도권 집중에 대해 집적의 이익을 넘어 과밀의 폐해 단계라고 진단한 김 지사는 기존 균형발전 정책의 한계를 넘어 생활권과 경제권을 중심으로 한 유연한 권역별 균형발전 전략으로 초광역 메가시티가 필요하다며 공간혁신, 산업경제혁신, 인재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부산권, 울산권, 창원권(동부경남), 진주권(서부경남)의 네트워크 연결과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하는 공간혁신’, 가덕신공항 건설과 고부가가치항만 전환을 통한 동북아물류플랫폼 구축, 창업생태계와 수소경제권 조성, 광역관광산업 등을 망라하는 산업경제혁신’, 혁신도시와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과 스마트인재 집중양성을 목표로 하는 인재혁신전략이다.

 

김 지사는 강연 마무리에서 내년 초 부울경 광역특별연합출범을 위해 합동추진단 발족과 규약 의결 등 절차를 설명하면서 행정 뿐만 아니라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강연은 박 시장의 요청에 김 지사가 응하며 마련됐다. 박 시장은 이명박 정부 인수위에서 ‘5+2 광역경제권을 제안한 바 있으며, 부산시장 출마를 준비하던 지난해 11월에는 김 지사의 부산경남 행정통합제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1년 가까이 이어진 권한대행체제의 불확실성이 제거됨과 동시에 박 시장 취임 후 처음 성사된 두 사람의 만남을 계기로 경남과 부산, 울산까지 3개 시도 간 협력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