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상남도, 2021년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기관 선정

행안부 주관 2021년 국민정책디자인 성과공유대회에서 우수기관 선정

작성일 : 2021-11-26 17:55 기자 : 이민수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경상남도가 지난 25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행정안전부 주관 ‘2021 국민정책디자인 성과공유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2019년 최우수, 2020년 우수상에 이은 이번 수상으로 경남도는 3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얻는 성과를 거뒀다.

 

국민정책디자인은 국민공무원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용하여 정책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해 공공정책 및 서비스를 개선하는 정책으로이번 대회에는 중앙부처전국 지자체의 국민정책디자인단 운영 과제 중 1차 서면심사, 2차 온라인 심사 및 국민투표를 거쳐 상위 12개 과제로 선정된 기관만이 참가했다.

 

경상남도 국민정책디자인단에는 도 사회혁신추진단노인복지과경상남도광역치매센터창원시·양산시 어르신센터 등이 참여해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어르신들의 치매와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경남도는 성과물로 치매와 그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인지저하 어르신들 로즈마리 제작단을 기획했으며원형(프로토타입으로 프로그램북을 개발어르신들의 일상생활 변화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어르신들의 인생 메시지를 전달하는 나의 인생박물관을 개발했다.

 

 그리고 지난 9 29일부터 10 8일까지 창원시·양산시 어르신센터를 통해 나의 인생박물관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였다.

 

경남도는 치매를 의료적·경제적 접근이 아닌 어르신 한 개인의 정서적이며 생활적인 문제로 접근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고특히 외부와 단절된 폐쇄적인 환경 속에서 치매에 취약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인지저하 어르신들을 정책 대상으로 하고어르신들의 일상을 바꾸는 것과 사회교류를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옥세진 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이번 경상남도 국민정책디자인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 정책을 위한 깊은 고민이 만들어낸 성과라며, “도민이 좀 더 체감하는 정책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부산/경남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