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이임

24일 이임식 개최,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으로 친정 복귀

작성일 : 2022-01-24 18:28 기자 : 이민수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이임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가 1 8개월의 임기를 마무리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정책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박 부지사는 2020 5 22일 경남의 산업  경제를 책임지는 경제부지사로 임명되어 민선 7기 경남의 굵직한 현안들을 해결하고 1 24일자로 이임하였다.

 

경남의 제안으로 출발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주도하며 부울경 협력사업 발굴과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에 힘을 쏟아왔다부울경 초광역 협력은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모델이 되었고이를 지원하는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

 

특히 박 부지사는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드나들며 진해신항과 남해여수해저터널의 예타 통과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계획 확정 등 대형 국책사업들을 가시화하며 경남의 오랜 숙원사업 실현에 핵심 역할을 했다또한 스마트 제조혁신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친환경 조선산업 육성수소경제권 구축 등 지역주력산업의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했다.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박민원 사업단장은  “조선산업의 활력 회복과 항공산업 위기 극복제조업 스마트화미래 신산업 발굴에 이르기까지 경남 산업을 위해 크고 작은 일들을 직접 챙긴 분이다.”면서 코로나19에도 경남 산업이 회복된 데에는 박 부지사님의 공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감사를 표했다.

  

한국은행 전귀환 경남본부장은 박 부지사에 대해 사무실 내에서는 큰 그림을 그려서 늘 현장에 계셨던 분이라며 지역경제를 많이 걱정하시고 지역경제를 위한 정책을 만들어가는 모습에 오히려 제가 많이 배우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양대복 전 경남소상공인연합회장은 박 부지사에 대해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섬세한 정책을 마련해주셨고현장의 목소리와 아픔을 일일이 다독여주셨던 데에 큰 감사를 드린다.”고 그를 평가했다.

 

산업용 특수테이프를 생산하는 화인테크놀로지(양산 소재서용역 대표는 기업의 사정을 너무나 잘 알고 진심을 다해 챙기는 모습이 아주 인상깊었다.”저를 비롯해 많은 기업인들이 많은 감명을 받았다.”고 회고했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코로나 피해 업종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대형국책사업과 신사업 발굴까지 박종원 부지사가 함께 해주셨기에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올 수 있었다.”산업부로 복귀해서도 경남 경제를 위해 계속 기여해주고경남에서의 산업현장 경험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정책을 한단계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석별의 정을 표했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부처에서 산업정책을 담당하며 현장 방문을 했던 때와 직접 지방정부에 몸담으며 책임을 지는 일은 전혀 새로운 경험과 역할이었다.”경남경제와 부울경 메가시티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산업부에 복귀해서도 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이임 소감을 전했다.

 

1997년 행정고시(40)로 공직에 입문한 박 부지사는 대통령실 산업통상자원비서관실 행정관산업부 반도체디스플레이과장  중견기업정책관 등으로 근무했고, 2020 5월부터 2022 1월까지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직을 역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부산/경남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