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전남도, ‘청명․한식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불법소각 행위 단속․방화자 검거 등…감시 체계 강화

작성일 : 2020-04-01 14:48 기자 : 임태종

전남도청사 전경

 

전라남도가 식목일과 청명·한식을 맞아 산을 찾는 사람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오는 6일까지 청명·한식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전라남도는 등산로 주변 야외취사와 불법소각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해 위법사항 발견 시 과태료를 부과하며, 고의적인 산불방화자에 대한 검거에 나서는 등 산불감시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봄철은 본격적인 영농준비로 논밭두렁 소각이 많아지고, 성묘객과 등산객, 산나물 채취자 등 입산객이 증가해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진 시기다.

 

최근 5년간 산불통계 결과 총 183건의 산불이 발생해 38의 산림이 소실됐으며, 이중 3월부터 4월 발생한 78건이 전체 산불의 43%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도 17건이 발생해 이중 논밭두렁 등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6건으로 35%를 차지했다.

 

특히, 전라남도는 봄철 고온건조한 날씨와 강풍 등으로 인해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대형화될 위험이 높아져,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415일까지 설정했으며, 산불취약지역 사전점검과 감시인력 집중배치를 통해 불법소각 등 단속을 강화키로 했다.

 

박현식 전라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주말인 올해 청명·한식일에 상춘객 등 입산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봄철 기온이 상승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 산불 위험이 높은 만큼 성묘나 산행 시에 흡연, 취사 등을 절대 금지해줄 것을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