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민병두 의원 북콘서트 성황리에 개최

“노후, 여생이 아니라 본생이다, 한국 초고령화 대비 전략서 출간 ”

작성일 : 2019-11-18 11:59 기자 : 이민수

민병두 의원(우측)과 김남국 변호사(좌측)와의 토크쇼 모습

 

20191115일() 오후 2시 국회에서 개최된 북콘서트에서 민병두 의원은 '노후, 여생이 아니라 본생이다'라는 주제로 20분간 강연을 했다.

 

강연에서는 노후를 3단계로 세분화하여, 젊은 노인(65-75)은 일자리를 통해, 중간 노인(75-85)NPO 등의 사회 기여를 통해, 장수 노인(85세 이상)은 마을 돌봄으로 일하는 노후, 건강한 노후, 행복한 노후를 만들자는 단계적 은퇴를 강조했다.

 

한편 세계은행과 국내 통계청의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저출산ㆍ고령화 위기를 일본과 비교하며 장수의 시대에 노인빈곤율ㆍ노인자살률 1위라는 악화되는 노인의 환경을 적나라하게 분석했다.

 

이 날 민병두 의원의 강연은 건강, 일자리, 행복이라는 3개의 큰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개인적 방향 및 국가적 정책에 이르기까지 여러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노인과 건강 영역에서는 암난민과 치매난민을 극복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하였으며, 인공지능과 정밀의학 로봇케어에 투자함으로 미국과 북유럽요양원 및 일본의 신 오렌지계획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 노인과 일자리는 65세로 정년은 늦춤으로 70세에 파트타임과 미디잡, 75세에 공익 미니잡으로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노인 금융교육을 강조했다.

 

특히 외국과는 반대로 부의 70%가 부동산 30%가 금융에 있는 금융 리터러시를 통해 3층 연금 플러스 주택연금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일본의 1억 총활약사회, 영국의 고령자를 위한 뉴딜, 핀란드의 고령노동자 국가 프로젝트, 독일 고령자 인적자원 개발 동력, 미국 연령차별금지법, EU의 고령인구 고용률 권장 가이드라인 등 풍부한 해외사례를 통해 한국의 노인정책에 대한 관점의 전환을 요구했다.

 

특히 행복한 고령사회를 위해 제시한 중핵도시와 생애활동마을(CCRC), 경로당의 복합공간 리모델링, NPO를 통한 사회적 기여를 바탕으로 좋은 관계, 존재감, 삶의 몰입을 통해 액티브 시니어로 살아가는 전략을 제시했다.

 

민병두 의원은 “<웰빙이 아니라, 웰리타이어링이다>는 초고령시대 대비 사회설계 전략서입니다. 인류 역사상 처음 직면한 난제와 관련해서 여러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은퇴, 고령자 일자리, 3층 연금의 재설계, 건강 리모델링, 근력이 국력인 나라, 액티브 시니어, 노년의 행복 등에 대한 제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행사 당일 북콘서트에서 김남국 변호사와 토크쇼에서는 노년이 여생이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노년본생사회에 관한 설계서다. 지금의 중년층은 100, 청소년들은 120세 사회를 살아가는 시대다. 그래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은퇴 나아가 활력있는 일생을 위한 개념으로 웰리타이어링(well-retiring) 사회제도를 제안했다.”고 집필 의도를 설명하기도 했다.

 

주요 내빈으로는 이인영 원내대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원혜영 의원, 김부겸 의원, 설훈 의원, 조정식 의원, 김태년 의원, 노웅래 의원, 백재현 의원, 안규백 의원, 홍영표 의원, 도종환 의원, 김정훈 의원, 박광온 의원, 박홍근 의원, 서영교 의원, 신경민 의원, 이학영 의원, 김두관 의원, 소병훈 의원, 유동수 의원, 윤일규 의원, 윤관석 의원, 김성수 의원, 임종성 의원, 박경미 의원, 정은혜, 김성원 의원, 조성욱 공정위 위원장,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이병래 한국예탁결재원 사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류경기 중랑구 구청장, 이승로 성북구 구청장, 유동균 마포구 구청장, 이성 구로구 구청장, 김창규 동대문구의회 의장 및 구의회 의원들, 박재신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김현식 신협중앙회 회장,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 김주영 한국노충 의원장,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해찬 더불어 민주당대표는 동영상 축사에서 민병두 의원은 여의도에서도 손꼽히는 전략가이자 정책전문가이며, 지난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총괄 특보 단장으로 정권교체에 기여했다. 이처럼 탁월한 역량을 갖춘 민병두 의원이 고령사회에 대비한 인생설계 전략을 책으로 냈다.”고 축하했다.

 

박원순 시장은 민병두 의원은 잘 알려진 대로 전략통이고, 정책통이다. 반짝반짝하는 아이디어를 늘 쏟아내는 분이다. 나도 민병두 의원으로부터 많은 영감과 정책적 구상을 얻고 있다. 민병두 의원 파이팅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평소 존경하는 민병두 의원이 국회 정무위원장으로 바쁜 와중에 이렇게 귀한 책을 냈다. 이러한 민병두 의원의 숙고를 바탕으로 많은 분들이 이 책에서 통찰을 얻어 함께 문제를 잘 극복해 나가면 좋겠다.”고 북콘서트를 축하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