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자치구

김정태 시의원, 전국 17개 시도의회 연합 지방분권TF 단장 선출

역대 최초로 구성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초대 단장으로 추대

작성일 : 2018-10-12 16:37 기자 : 이민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제1차 회의 사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011일 개최된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1차 회의에서 김정태 서울특별시의회 지방분권TF 단장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초대 지방분권TF 단장으로 만장일치 추대하였다.

 

- 분권정신으로 연대하고 의회주의에 집중하며 실천하고 행동하는 TF만들 것!!

 

김정태 단장(영등포2, 더불어민주당)은 임기(’18.10.11. ~ ’19. 6.30.)동안 17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TF 위원의 의견을 모아 지방의회 중심의 지방분권 촉구활동과 함께 지방분권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공동대응 및 참여, 상호교류와 협력 등의 활동에 있어서 대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정태 단장은 서울특별시의회 8·9·103선 시의원으로, 지난 201610월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구성,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의회 지방분권TF 2기 단장을 맡고 있는데, 그간의 추진성과와 강력한 지방분권 실현의지를 인정받아 회의에 참석한 전국시도의회 대표의원들의 압도적인 지지 속에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를 진두지휘할 적임자로 추대되었다.

 

- 지방의회 중심의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집중하고 연대할 것!

- 의회존중 없는 민주주의의 진전은 불가!!

 

선출 직후 김 단장은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위상정립을 위한 중대한 시점에 전국시도의회를 대표하는 지방분권TF 단장으로 선출된 것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현재 지방분권 추진과정에서 지방의회가 소외받고, 멸시받는 반의회적·반분권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위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어진 회의에서 곧 진행될 정부의 자치분권 종합계획 시행계획수립에 대한 공동대응() 마련과 지방분권 결의대회 개최,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 및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전국 공청회 개최 등 전국시도의회의 강력한 연대활동과 실천이 필요하며, 향후 지방자치법 개정 등 지방의회 주요현안의 처리과정에 집중하여 전국시도의회가 어떻게 행동하고 대응할 것인지 미리 논의하고, 대비가 필요하다.” 고 구체적인 활동계획과 대응방안 마련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번에 만들어진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는 역대 최초로 구성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 협의기구로, 서울특별시의회 신원철 의장의 제안으로 지난 914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 의결을 거쳤고, 이날 제1차 회의 개최를 통해 공식 출범하게 되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17개 전국시도의회 의장의 추천을 받은 각 시도의회 대표의원 1명씩 총 17명으로 구성되었고, 매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 개최 등을 통해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이 자리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직속 지방분권TF의 첫 출범을 축하하기 위하여 송한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경기도 안산1, 더불어민주당)과 신원철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서울 서대문 1,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하였다. 송한준 회장은 축사에서 의장협의회 회장에 출마하면서 지방분권을 앞당기는데 사활을 걸겠다는 말씀을 드렸다. 오늘 지방분권 연합TF의 출범이 그 단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하였다.

 

신원철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지금까지 정부의 자치분권 행보는 지극히 반의회적이었으며, 따라서 반분권적이다. 오늘 출범하는 지방분권TF는 지방의회 중심의 분권을 반드시 이루어내겠다는 전국 광역의회 의원들의 결의의 산물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지방분권TF의 향후 역할에 강한 기대감을 표하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