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5호선 마포역 비상방수문 종합시험’ 현장점검!

“비상방수문에 대한 상시점검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비상방수문 기능보강 필요! 안전한 지하철이 되도록 노력해야”

작성일 : 2019-05-03 16:46 기자 : 임혜주

마포역 비상방수문 현장점검하는 교통위원회 추승우 의원, 송아량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추승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초4)과 송아량 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4)53() 새벽 1시부터 3시까지 진행된 ‘5호선 마포역 비상방수문 종합시험현장방문을 통해 비상방수문에 대한 작동절차, 기능유지 등 종합시험 전 과정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며, 이날 현장에는 서울교통공사 기술본부장 등 관계 임직원들이 함께했다.

 

이번 ‘5호선 마포역 비상방수문 종합시험은 마포역사 비상방수문 브리핑, 종합시험 준비(분야별), 2종합관제센터 단전 확인, 비상방수문 종합시험 시행, 종합시험 최종확인 및 관제 종료 등으로 진행되었다.

 

하저터널 내 비상방수문은 재난 등 비상사태 시 한강물이 터널을 통해 서울지하철 구간으로 대량 유입되는 사고를 막는 기능을 하며, 지하철 내부 침수사고 방지는 물론 유입수가 도심까지 확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비상방수문은 5호선 마포여의나루역 및 광나루천호역 구간의 한강 하저 양단에 설치 되어있고, 세부적으로는 마포역 2, 여의나루역 2, 광나루역 1, 천호역 1대 등 총 6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중요시설(다급)로 분류되어 정기점검은 물론 년 1회 종합시험운전을 실시하는 등 집중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시설물이다.

 

추승우 의원과 송아량 의원은 종합시험 현장에서 비상방수문 낙하 전차선 탈락 장치 가동상태, 비상방수문 낙하 및 인상 시 정상작동 여부, 방수문 하강 후 수밀상태 확인, 고수위 경보 시 열차진입방지(ATC설비)시스템 작동, 비상방수문 CCTV운영 상태 등 종합시험 관련 진행사항 전부를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특히 비상방수문 낙하 전차선 탈락 장치 가동상태를 매우 유심 있게 관찰하였는데, 최근 비상방수문 근처에 설치된 전차선 고정핀 탈락으로 전차선이 떨어져 5호선 단전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추승우 의원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비상방수문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노후화된 하저터널에 대한 안전검사는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최근까지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안전점검을 했지만, 향후 전문적인 외부기관에 맡겨 더욱 면밀한 검사를 받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아량 의원은 최근 5호선 단전사고로 많은 시민들이 지하철 이용에 혼란을 겪었다고 설명하고 전차선의 비정상적인 탈거가 일어나지 않도록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비상방수문이 완벽하게 수밀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서울지하철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의회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