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2019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참여

신원철 의장, “전국 지방의회가 소통하고 교류하는 기회가 마련되어 매우 기쁨”

작성일 : 2019-07-04 16:28 기자 : 임태종

서울시의회는 74()부터 6()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19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 참여하여 서울시의회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타 지방의회 및 주민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갖는다.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는 민선 71주년을 기념해 지방의회의 가치를 드높이고 지방분권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전국 지방의회가 각 지역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서로 벤치마킹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서울시의회는 홍보 전시 부스를 운영하며, 10대 서울시의회의 입법 활동,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지방분권 및 자정노력이 담긴 다양한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시민 참여 형 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홍보 이벤트는 지방의회 용어 및 서울시 조례 관련 정보를 맞추는 룰렛 퀴즈, 서울시의원에게 바라는 메시지를 포스트 잇에 써서 나무에 매다는 희망 트리, 서울시의회 캐릭터인 해통이와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는 해통이 포토보드 3가지로 운영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의회를 비롯해 경기도의회, 인천시의회, 강원도의회, 전북도의회, 광주시의회, 제주시의회 등 7개 시·도의회와 53개 시··구의회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각 지방의회 전시 부스 외에도 지방의회 역사관 및 선거 콘텐츠 정보관, 해외 지방분권 및 지방의원 우수사례 정보관, 어린이·청소년·대학생 의회활동 체험관 등 다양한 전시체험관이 운영된다.

 

또한 다수의 전문가 특강 및 세미나를 통해 지방의회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지방의원들을 대상으로 선거와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양질의 특강이 준비되어 있으며, 청소년·대학생·일반인들을 위해서도 자치분권 및 리더십 개발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서울시의회 신원철 의장은 4() 개막식 현장을 방문해 그동안 전국 지방의회가 소통하고 교류할 기회가 적었는데, 지역 주민들까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매우 반갑다.”며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개최를 환영했다.

 

또한 신 의장은 고도로 복잡해진 사회에서 다변화되고 전문화된 주민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소통이 절실하다.”이번 박람회가 지방의회 간 소통의 중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지방의회 및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방의회 제도 개선에 대한 폭 넓은 공감대가 형성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의회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