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연구발표회 개최

‘지방소비세 인상과 서울시 자치구별 세입확충 효과’,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및 예산구조 분석’ 등 2개 연구과제 발표

작성일 : 2019-07-20 11:02 기자 : 이민수

서울시의회 예산정책연구위원회가 미세먼지 정책 및 예산구조 분석 등 연구발표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제1기 예산정책연구위원회(위원장 황규복 의원, 구로3)719() 10시 한국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서 연구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예산정책연구위원회는 서울시의회의 예산·결산 및 지방재정 등에 대한 의정활동과 시정발전을 위한 예산정책 연구활동 등을 위해 설치되었으며, 시의원 15명과 예산재정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날 행사에는 신원철 의장(사진 앞줄 좌측에서 세번째), 황규복 위원장(사진 앞줄 좌측부터 두번째)을 포함한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하였다.

 

신원철 의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첫 연구발표회를 축하드리며, 앞으로 서울시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실력으로써 신뢰 받는 서울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날 연구발표회는 2명의 위원이 연구주제 발표 후 참석한 위원들과 발표자간 질의응답 등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로 금재덕 위원(서울시립대 행정학과 교수)이 재정분권을 주제로 하여 지방소비세 인상과 이에 따른 서울시 자치구별 세입확충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두 번째로, 동종인 위원(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교수)이 시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주제로 하여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및 예산구조 분석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결과 발표 이후에는 발표 내용에 대하여 연구발표회에 참석한 위원들과 발표자 간의 질의응답 등 활발한 토론이 전개되었다.

 

황규복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위원장은 오늘 연구발표가 발표로만 끝나지 않고, 실질적으로 예산·재정 정책에 연계되어 작게나마 시민들의 삶의 변화가 있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의회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