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권수정 시의원, 코로나19로 인한 직장맘 불이익, 취약계층 노동위기 대책 필요

서울동부지역 노동대책간담회, 무급휴직, 퇴사종용 등 고용위기, 불이익 처우 상담증가

작성일 : 2020-07-02 12:22 기자 : 이민수

권수정 서울시의원(정의당, 비례대표)
 

 

권수정 서울시의원(정의당, 비례대표)코로나19, 직장맘을 포함한 취약계층 노동자의 고충 증가와 관련하여 동부권 노동대책 간담회에 함께 했다.

 

71(), 서울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지희)가 주최한 코로나19, 직장맘 고충증가 등 동부권 노동대책 권수정 시의원 간담회에서 권 의원은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한 노동환경 실태조사 및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권수정 시의원을 비롯, 서울시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김지희 센터장, 서울동부비정규노동센터 김태을 소장, 성동근로자복지센터 이창식 센터장, 광진구노동복지센터 김준기 센터장, 중랑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방세웅 센터장 등 동부지역 노동단체장들이 참석하여 기관별 상담사례, 주요활동 등을 발표하였고 함께 공동으로 모색할 수 있는 공동사업을 모색했다.

 

사회를 맡은 김지희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는 직장맘 등 영세한 여성노동현장에 가혹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노동환경 악화에 주 당사자로 내몰리는 이들을 보호할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간담회 개최 이유를 밝혔다.

 

KBS 보도 등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직장맘 고충 실태를 알린 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는 상반기 상담사례발표에서 직장맘 불이익 처우 사례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중랑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는 비대면으로 활동방식이 바뀌었는데도 상담 대기줄이 생길 만큼 노동상담 요청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성동근로자복지센터는 주를 이루었던 대면사업에서 비대면사업으로의 전환이 시급한데 예산 전용 등이 유연하지 않아 어려움이 많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광진구노동복지센터는 봉제업 종사자 노동환경실태조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부비정규노동센터의 경우, 콜센터나 방문판매업체를 통한 코로나전염사태를 보면서 이들 업종에 종사하는 여성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요소가 되고 있어 우려를 나타냈다.

 

요양보호사, 가스 점검원, 방문판매원들이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니만큼 보건소 등 지역별 거점을 확보하여 최소한의 건강유지를 위한 환경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동부지역노동자건강권 네트워크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작업복세탁소, 예방접종 등 중소영세사업장, 특수고용노동자 등 취약계층의 질병과 안전보건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안을 만들어 차기 의회에서 논의 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

 

간담회에서는 권 의원과 질의응답 형식으로 종합토론을 진행하며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다.

 

권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은 특히 직장맘과 영세한 여성노동자에게 더 취약하다. 오늘 사례를 통해 열악한 노동환경에 노출된 노동자들의 실태조사를 좀 더 면밀히 진행하여 대책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동부권 뿐 아니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하고, 자주 만나 현장에서 요구되는 것을 모아 함께 하자.”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의회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