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채유미 서울시의원, ‘로컬랩 동네발전소’를 통한 지역의 변화와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 기대

노원구 ‘함께걸음의료사협’을 중심으로 소모임 기반의 자발적 서로돌봄망 구축

작성일 : 2021-07-28 17:06 기자 : 이민수

채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5)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채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5)로컬랩 동네발전소를 통한 지역의 변화와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서울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의료협동조합인 함께걸음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함께걸음의료사협’)2019년부터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추진한 로컬랩 동네발전소사업에 참여하여 노원구 상계10동을 중심으로 주민의 건강돌봄을 주요 의제로 설정, 제도적 돌봄 틈새를 이웃 간 서로돌봄으로 연결하고자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건강마을 상계 10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함께걸음의료사협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스스로 돕고 서로 나누는 건강돌봄 생활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지역 기반의 풀뿌리단체이다.

 

로컬랩 동네발전소는 주민이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까지 고민하는 주민주도의 문제해결형 사업이며, 함께걸음의료사협은 주민들 간의 서로돌봄망에 기반한 노원형 커뮤니티케어 모델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컬랩 동네발전소는 함께걸음의료사협과 같은 역량을 갖춘 공동체주축조직이 지역을 근거지로 삼고 지역주민과 의제발굴에서 해결방안 도출까지의 실행모델을 만들어내는 3년 과정의 사업이다.

 

함께걸음의료사협이 지향하는 노원형 커뮤니티케어는 누구나 돌봄 당사자이자 수혜자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소모임 기반의 호혜적 돌봄망을 구축 중이다.

 

이를 위해 노원구청, ·구의회, 동 주민센터, 주민자치회, 자원봉사캠프, 민간협의체, 직능단체, 경로당 등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을 전략적으로 연계하여 협력의 기반을 키워가고 있다.

 

서울시의회 채유미 의원은 복잡하게 얽힌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실험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누가 대신해주는 것이 아닌 주민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참여 효능감과 만족감을 높이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채유미 의원은 이어 이러한 경험을 통해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힘을 키워나갈 때 실질적인 주민자치 또한 실현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의회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