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치구, 지방소식

서울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안) 의견수렴 공청회 개최

11.10, 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시민 공청회 개최

작성일 : 2017-11-07 15:30 기자 : 이민수

 

서울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1110() 오후 2시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서소문청사 22)에서 시민,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시자치구의원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위원회 운영을 위해 의제를 공론화하여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수렴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취지이다.

 

위원회는 내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자치구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해 그동안 두 차례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선거구 획정의 원칙과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공청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공청회는 서울특별시 자치구의원 선거구 획정의 기본 원칙을 주제로 위원회 좌세준 위원(법무법인 한맥 변호사)이 좌장을 맡고, 서복경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연구원과 윤종빈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발제를 할 예정이다. 이어 토론자 발표 이후 청중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토론자는 오지선 강동구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김범수 연세대 사회과학데이터센터 연구원 등 3명이다.

 

한편, 서울특별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공청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며,공직선거법따라 자치구청장, 자치구의회, 국회에 의석을 가진 정당에 선거구획정안에 대한 의견진술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선거구획정 최종안을 확정하게 되면공직선거법24조의3 5항에 따라 선거일 전 6개월까지(2017.12.13.) 시장에게 제출한다.

 

서울특별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공직선거법에 따라, 자치구의원지역선거구의 공정한 획정을 위하여 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 및 서울시의회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11명으로 구성위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