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 ‘73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독립유공자 애국정신 기려

박원순 시장, 독립유공자 후손,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연구원 이선희 등 총 12명 참여

작성일 : 2018-08-13 19:02 기자 : 이민수

보신각종

 

서울시는 오는 8월 15일 정오, 광복 73주년을 맞아 종로 보신각에서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광복절 기념 보신각 타종’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펼친 우리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며, 시민들과 73년 전 그날, 광복의 기쁨을 함께 나누어 보는 자리로 의미가 있다.

 

올해 타종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신원철 서울시의회의장, 김영종 종로구청장과 올해의 타종인사로 선정된 독립유공자 후손 등 총 12명의 타종인사들이 참여하며, 4명씩 3개조로 나뉘어 각각 11번씩 모두 33번 종을 친다.

 

특히 이번 타종인사에는 한국역사를 바로 세우는데 앞장선 ‘반크’ 사이버외교사절단 연구원 이선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부 1000m 동메달리스트 김태윤, 모범 어린이 기자 주성현 등이 포함됐다.

 

○ 독립유공자 故 신현모 선생의 아들이신 신광순 님:

故 신현모 선생은 1917년부터 민족정신함양 활동 중 1942년 10월 조선어학회사건에 연류되어 옥고를 치렀다.

○ 독립유공자 故 조상연 선생의 아들이신 조동현 님:

故 조상연 선생은 1938년 3월 일본에서 유학생 독립사상 고양을 목적으로 항일결사 비밀동지회를 조직하여 항일활동을 펼쳤다.

○ 독립유공자 故 이서국 선생의 부인이신 송일영 님:

故 이서국 선생은 1945년 2월 일본총리대신 암살계획 중 대리 참석한 국무대신 암살기도로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다.

○ 독립유공자 故 최명선 선생의 부인이신 김정자 님:

故 최명선 선생은 광복군 제1지대에 입대하여 분대장으로 복무하며 항일운동을 펼쳤다.

○ 독립유공자 故 양두환 선생의 손자이신 양만진 님:

故 양두환 선생은 1919년 4월 홍성장터 일대에서 독립만세시위를 전개하던 중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다.

○ 독립유공자 故 임도식 선생의 아들이신 임병국 님:

故 임도식 선생은 1914년 3월 항일학생결사단체인 상록회원으로 활동하던 중 항일의식 제고를 목적으로 독서운동을 전개하다가 체포되어 옥중 순국하셨다.

○ 이선희 님 : 1999년부터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에서 회원 및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동해, 독도 관련 한국역사 왜곡시정을 위한 역사외교대사 양성 등에 기여하였다.

○ 김태윤 님: 서울시 직장운동경기부 소속 선수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동메달을 획득하였다.

○ 주성현 님 : 서울시에서 발간하는 어린이 신문 ‘내친구 서울’을 통해 2018년 상반기에는 61건의 기사를 제공하여 서울시 홍보에 기여했다.

 

또한, 타종이 진행되기 전 11시 40분부터는 종로구립합창단의 ‘광복절 노래’, ‘선구자’ 등 합창 공연과 종로구청에서 보신각까지 태극기 물결대행진을 만날 수 있다. 시민들에게 태극기를 나눠주는 행사도 함께 진행되니, 현장에 방문하여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겨보기를 추천한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제 73주년 광복절 보신각 타종행사가 시민들이 우리의 역사를 알고, 광복절의 의미를 기리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광복절 당일, 보신각을 방문하여 뜻 깊은 광복절을 함께 하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