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모험과 상상의 세계로! … 마포 창의놀이터 조성

유동균 마포구청장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 조성”

작성일 : 2019-05-24 11:58 기자 : 임혜주

창의어린이공원으로 재 조성될 예정인 합정동에 위치한 양화진어린이공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아이들의 감수성과 모험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합정동에 위치한 양화어린이공원(1,388)을 창의어린이놀이터로 재조성하여 9월 준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화어린이공원은 반경 500m 이내에 어린이집이 10개소, 초등학교 1개소 등이 위치하고 있어 아이들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그러나 시설이 다소 낡고 오래되어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뛰어 놀기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9창의어린이놀이터대상지로 양화어린이공원을 서울시에 제출하여 선정됨으로써, 시비 33천만 원을 확보하였다.

 

창의어린이놀이터란 공원 내 노후하고 개성 없는 놀이터를 아이들이 무한한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는 놀이터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합정동 양화진어린이공원에 설치 예정인 창의어린이공원 설계도면

 

구는 창의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하기 위하여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주민의견과 아이들의 이용도가 높은 시설을 설계에 반영하였다.

 

일례로, 주민들은 모래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해 모래놀이 공간 설치를 반대했다.

 

그러나, 수시로 모래소독 기구로 모래소독 예정임을 안내하여 지역주민과 합의하여 기존 고무칩 포장을 걷어내고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놀잇감인 모래놀이공간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같이, 주민협의체 회의(3)와 전문가 및 디자인 자문 회의(7) 등을 통해 주민의 주도적 참여와 전문가 협업으로 사용자 및 놀이중심 놀이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합정동에 조성될 창의어린이놀이터는 모험적이며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공원 내 마운딩 조성, 장애어린이와 비장애어린이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바구니 그네 설치, 어린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아이들의 정서발달(EQ), 감수성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모래놀이공간 조성, 여름철 주민들에게 시원한 휴식공간을 제공해 줄 바닥분수 등이 설치 될 예정이다.

 

구는 서울시 디자인심의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오는 6월부터 창의어린이놀이터 조성을 시작하여 9월경 준공할 예정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양화어린이공원을 창의어린이놀이터로 재조성하는 사업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모험심, 감수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앞으로도 노후되고 천편일률적인 어린이놀이터를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