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중구, 2021년 ‘내:일가치 아카데미’ 운영

4.20(화) 사업설명회 및 사회적경제 기본교육, 4.22(목) 사업모델 컨설팅 운영

작성일 : 2021-04-09 11:13 기자 : 김영희

-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형 특화사업 발굴, 공모사업 수행

- 마을공동체 중심 지역사업모델 구축, 사회적경제조직 발굴·육성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오는 420()부터 충무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2021년 내:일가치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일반 주민들에게는 생소한 사회적경제 인식 개선과 공감대 형성에 초점을 맞춘 :일가치 아카데미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발굴해 수행하는 :일가치 챌린지공모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입문교육과정이다.

 

지난해 이어 올해 두 번째 운영되는 아카데미 과정 첫 날인 420()에는 사업 설명회와 함께 공유경제, 착한 소비, 주민공모사업 우수사례 공유 등 주민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사회적경제 기본과정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참여한 주민모임의 활동사례도 함께 공유하며 다채로운 활동경험도 들을 수 있다.

 

특히 지역기반 동정부사업을 추진해온 서양호 중구청장의 주민역량강화 교육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구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틀째인 422()에는 사업계획서의 초안을 주민들이 직접 작성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마을관리, 도심재생, 돌봄, 교육, 상권활성화, 문화예술 분야 등 그룹별로 컨설턴트가 배치되어 맞춤형 사업컨설팅을 제공하고 토의와 발표를 통해 사업모델을 공유해본다.

 

구는 이번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발판 삼아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발굴·육성하는 :일가치 챌린지공모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아카데미 입문과정을 거쳐 지역문제를 논의하고 사업방법을 기획하면서 현장에서 공모사업을 수행해보는 중구형 사회적경제 활성화사업인:일가치 프로젝트는 주민역량강화와 지역문제 해결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실례로, 2019년 주민공동체 사업으로 시작한 약수공가협동조합은 올해 마을기업으로 성장해 도심 낙후된 주택가 관리를 맡고 있으며, 사회에서 소외된 발달장애아동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사회적협동조합 지정을 앞두고 있다.

 

이와같은 공동체에 기반을 둔 중구의 지역문제 해결방식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계층 간 격차, 일자리 감소, 환경 문제 등 공공이나 민간에서 단독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아카데미 신청접수는 416()까지 선착순 50명 모집하며 중구청 사회적경제과 전화(02-3396-5285) 또는 이메일(couque16@junggu.seoul.kr)로 신청 가능하다. 사회적경제나 지역사회 공헌사업에 관심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사회적경제란 주민들이 서로 협력하고 연대하여 공동의 이익과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역량있는 사회적경제 조직을 양성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