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용산구,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 운영 개시

서울시 ‘스마트폴 기능 고도화 시범사업’ 일환

작성일 : 2022-01-21 10:44 기자 : 임혜주

스마트폴 설치 사진(한강로2가동 노상주차장)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한강로2가동 노상주차장(한강대로3835)에 전기차 급속충전이 가능한 스마트폴(Smart-Pole) 2개소 운영을 시작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통해 친환경 도시기반을 다지고 주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스마트폴이란 지능형CCTV, 공공와이파이, S-DoT(서울 전역 환경정보 데이터), 유동인구 센서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가로등을 말한다.

 

이번 사업은 기존 스마트폴에 전기차 충전 드론 스테이션 안전 침수대비 4개 기능을 분야별로 추가한 서울시 스마트폴 기능 고도화 시범사업의 일환이다.

 

이 중 용산구는 지난해 8월 서울시에서 실시한 분야별 시범운영 수요조사에서 구축 효과, 시민체감도 등을 고려 전기차 충전기능 탑재 스마트폴시범사업지로 최종 선정됐다.

 

핵심기능은 전기차 급속 충전이다. 스마트폴은 총 2개소에 설치되며 50Kw, 100Kw 충전기가 각각 탑재된다. 50Kw1개의 충전이 가능하며 총 3대의 차량이 동시 사용가능하다. 완전 충전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소 35분으로 차량별로 다르고 충전 비용은 소요 시간에 따라 정해진다.

 

설치 예산은 총157백만원. 서울시 보조금 15천만원에 전기시설 및 도로복구 공사비용 7백만원은 구에서 부담했다. 스마트폴은 202112월 구축을 마무리하고 올 1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가로등, CCTV 등 여러 도시시설물을 한데 통합하여 미관을 개선하고 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편의시설로 활용할 것이라며 친환경도시, 스마트도시 서울을 만드는 데 용산이 발맞춰가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