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고종황제의 활 사랑’ 무료로 감상하세요

종로구, 황학정 국궁전시관 관람료 무료 운영

작성일 : 2022-01-24 12:04 기자 : 임혜주

 

종로구가 국궁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올해에도 황학정 국궁전시관을 무료로 운영한다. 비용 부담으로 방문을 망설였던 구민 누구나 전통 활 문화의 우수성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현재 진행 중인 상설전시 황제의 활은 황학정을 세운 고종황제의 활 사랑을 조명하고 있으며, 우리 활과 더불어 세계 각자의 여러 활을 비교해 감상할 수 있다. 또 영상실과 자료실을 조성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 활의 우수성을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구는 야외 활쏘기 체험장 안전시설을 새롭게 구축해 남녀노소 누구나 전통 국궁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특히, 기존의 짧은 활쏘기 체험이 아쉬웠던 구민들의 마음을 달래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3월부터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 문화가 있는 날주간을 맞이해 우리나라 활과 관련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황학정 국궁전시관과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전화(02-722-1600) 문의하면 안내해준다.

 

한편 황학정은 고종황제가 사예(射藝, 활쏘기)를 중흥시키고자 1899년 경희궁에 세운 활터였다. 일제강점기 때 지금의 자리로 옮겨져 120여 년 동안 국궁계의 수장이자 전국 활터의 중심 역할을 해왔다. 이에 1974년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25호 지정에 이어, 2020활쏘기가 무형문화재 제142호로 지정되면서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고 있다.

 

구 관계자는 구민 누구나 관람료 부담 없이 황학정을 찾아 우리 국궁의 우수성을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 앞으로도 꾸준히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전통 국궁문화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차원에서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종로ㆍ중구ㆍ 서대문ㆍ마포ㆍ용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