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양천구 수어통역센터‧농아인쉼터 이전 개소식 개최

수어통역센터, 상담실, 농아인 쉼터 조성 9.24일 이전 개소식 개최

작성일 : 2020-09-23 12:36 기자 : 임혜주

수어통역센터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양천구수어통역센터농아인 쉼터(센터장 유재성)를 확장 이전하고 오는 924() 오후 2시에 이전개소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전하는 양천구수어통역센터(목동중앙북로 68, 217)는 목동제일시장 재건축 정비 사업으로 신축된 주상복합 건물 내에 기부채납을 통해 확보된 연면적 202.14를 새롭게 재정비하여 마련하였다.

 

구비 13천만 원을 확보하여 농아인 쉼터, 수어통역센터 사무실, 교육실 및 상담실을 조성하였으며, 앞으로 청각언어 장애인들을 위한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이들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양천구수어통역센터는 청각언어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의료, 가정, 교육, 관공서 이용 등 생활 전반의 모든 분야에 대한 영상 통역을 비롯한 수어 통역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수어교실을 운영하는 등 수어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01월 설립된 이후 관내 거주하는 2,617명의 청각언어 장애인(서울시 53,539, 201912월 기준)의 통역, 상담, 교육 등을 지원해왔다.

 

이 밖에도 청각언어 장애인의 지역사회재활프로그램과 사회교육, 가족 역량강화 프로그램, 장애인식 개선 사업을 비롯한 각종 복지사업과 지역사회 연계, 정보통신기기 보급사업 등 청각언어 장애인의 행복증진과 권익옹호를 위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왔다.

 

이 곳 센터에는 한국수어통역사, 청각장애인 통역사, 양천구청 수어통역사 등 8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어, 지난해에만 연인원 21,815건에 대한 수어통역과 상담, 수어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5,377명의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농아인 쉼터를 이용하며 정보 교류의 공간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구수어통역센터와 농아인 쉼터가 청각언어 장애인의 행복 증진과 복지양천을 상징하는 편안한 쉼터이자 화합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응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자립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