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영등포교육복지센터, 교육감 표창 수상

2020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유공기관 교육감 표창 수상

작성일 : 2021-02-26 07:40 기자 : 임혜주

지난해 10월 26일 영등포교육복지센터 주관으로 지역 내 한 초등학교에서 진행한 1:1 학습지원 슬기로운 멘토링 수업 모습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와 서울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래준)이 협력사업으로 운영하는 영등포교육복지센터가 2020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유공기관 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해당 표창은 기초수급한부모다문화가정 자녀 및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진행하는 교육복지사업 운영기관 중 사업 수행 실적이 가장 우수한 기관을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영등포교육복지센터는 20135월에 개소하여 남부교육지원청이 설립·운영을 맡은 가운데 영등포구가 대응 투자하고 협력하여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와 교육·복지 관련 기관 간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이들 기관과 연계하여 위기학생을 찾아내 심층상담 및 심리·정서 안정 프로그램 등 맞춤형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는 코로나19로 기초학습 및 양육과 돌봄 기능이 저하된 교육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에 힘썼다. 전수조사를 기반으로 정기적인 상담 및 가정방문을 실시하여 위기·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하고, 위생용품식료품학습용품 등으로 구성한 맞춤형 꾸러미를 지원했다.

 

또한 순환 등교와 원격수업으로 인해 기초학습이 저하되고 원격수업 참여가 저조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1:1 학습코칭을 실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정서적 지원 또한 놓치지 않았다. 순환 등교로 인한 관계 단절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고위험군 학생을 위해 상담 및 모래놀이 놀이치료 등 개별 심리치료를 지원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가족 갈등이 심화되지 않도록 대면 및 온라인 등에서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와 함께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 대상 드림투게더 프로젝트와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드림하이 교실도 진행하여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2020년 사업 추진실적을 보면 총 3634명의 학생이 교육복지 우선사업에 따른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담 및 가정학교 방문 횟수는 1164, 신규 양성 및 장기 활동 멘토 총 110, 1:1~2 학습코칭 1237회 지원, 코로나19 촘촘한 멘토링(학습코칭) 360명 등으로 우수한 성적을 냈다.

 

향후 영등포교육복지센터는 구남부교육지원청지역기관 간 협업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 지역 내 교육 취약 청소년의 어려움 해소와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속적 지원에 힘써 지역사회 교육 격차를 좁혀갈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 교육복지센터의 이번 수상은 지역 학생들의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과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결과라며, “모두가 행복한 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