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영등포구, 금연 성공 돕는 ‘금연클리닉’ 지속 운영

금연거리 지정, 흡연부스 설치, 금연클리닉 운영으로 탁트인 건강도시 조성

작성일 : 2021-03-02 10:34 기자 : 김영희

- 금연클리닉 예약상담제 운영…주중 오전 9시~오후 6시 상담 가능

- 금단증상 대처법, 니코틴 의존도 평가 등…금연보조제품, 행동강화물품 제공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오른쪽 두 번째)과 관계직원들이 여의도 금연구역 일대를 현장 점검 하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담배연기 없는 쾌적하고 탁 트인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금연구역 확대 지정, 금연클리닉 운영 등 다양한 금연 계도사업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간접흡연의 유해환경으로부터 구민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으로 걷고 싶은 거리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유동량이 많은 여의도 일대, 통학로 인근 거리를 금연거리로 지정하고, 금연구역 내 흡연단속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최근에는 구민들의 간접흡연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민원다발지역인 신길중학교 통학로를 포함해, 총 4개소의 금연거리를 추가 지정하기도 했다.

 

향후,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 현장 확인 등 공동주택, 대형 건축물의 공개공지, 그 외 유동인구가 많은 민원다발지역에 대해 금연구역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흡연단속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흡연자들의 금연성공을 돕기 위하여,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내에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클리닉에서는 ▲전문 금연상담사와의 1:1 흡연실태 상담, ▲금단증상 대처법 및 흡연 욕구 대처법 교육, ▲혈압 및 호기일산화탄소 측정, 니코틴 의존도 평가, ▲니코틴 패치‧껌‧사탕 등 금연보조제품 무료 지급뿐만 아니라, ▲금단증상 발생 시 사용하는 가글, 칫솔세트, 손지압기 등 행동강화물품도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클리닉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구민을 위하여 내소 상담시간을 절약하고, 등록 절차도 간략히 진행할 수 있는 전자우편 등록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금연클리닉 전자우편 등록을 원하는 구민은 영등포구 보건소 홈페이지(www.ydp.go.kr)에서 등록서류를 다운받아, jihaemanse@ydp.go.kr로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구는, 서울금연지원센터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금연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 보건소 금연클리닉(☎2640-4781~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담배연기로 인한 민원발생을 줄이고 흡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여의도 한화손해보험빌딩, 교보증권빌딩, KB빌딩 등 유동인구가 많은 구역에 흡연부스를 설치했다. 현재 여의도 증권가 일대에는 총 7개소의 흡연부서가 설치되어있으며, 민원 다발발생 구역을 대상으로 추가 설치해나갈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금연을 다짐하는 많은 흡연자들에게 영등포구 금연클리닉과 프로그램들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담배연기 없는 쾌적하고 안전한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하고 실효성있는 금연지원 정책의 발굴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