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놀면서 친해져요‘알록달록 多문화’…영등포구, 세계놀이교구 대여 서비스 운영

어린이집 1곳당 3~4종 10점, 최대 14일까지 대여 가능

작성일 : 2022-01-17 09:47 기자 : 임혜주

지구별마당 이용 아동들이 세계 전통악기를 체험하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내외국인 아동의 상호 친화 및 정서적 교감을 위해 오는 118일부터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세계놀이교구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세계 각국의 전통악기, 장난감으로 재미있게 노는 과정 속에서 내외국인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서로를 이해하고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드림문화복합센터 내 지구별마당에서 보유한 놀이교구를 활용해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지구별마당은 지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체험공간으로, 18개 국가, 200여 점의 다양한 세계 전통악기와 장난감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서유기 세트(서유기의 등장인물로 하는 그림자 놀이), 조롱박 후루스(조롱박에 3개의 피리를 꽂은 모양의 악기) 베트남: 쭈온쭈온(장난감 잠자리로 균형 잡는 놀이) 쿠바: 마라카스(마라카라는 열매 속에 씨를 넣고 흔들어 소리를 내는 악기) 몽골: 샤타르(몽골 체스) 아프리카: 아둥구(하프처럼 소리 내는 우간다 악기) 등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나라별 놀이교구들이 준비돼있다.

 

교구 대여를 희망하는 관내 어린이집은 신청서를 작성해 아동청소년복지과 담당자 이메일(sook6975@ydp.go.kr)로 제출해야 한다. 사전 예약을 한 후, 매주 화요일 또는 목요일 중 선택해 다드림문화복합센터(대림로2111) 1층 지구별마당에서 원하는 장난감을 방문 수령하면 된다.

 

신청 어린이집은 1곳당 3~4종의 교구를 총 10점 이내로 최대 14일까지 대여할 수 있으며, 모든 놀이교구는 반납 시 철저한 소독관리 후 대여가 진행된다.

 

구는 지구별마당 현장 프로그램 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일일 3곳 이내, 6곳 이내 어린이집에 대여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보다 많은 아이들이 체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신규 신청 어린이집에 우선 대여할 예정이며, 어린이집 수요 및 아동 호응도에 따라 대여 품목, 개수 및 기간은 변동될 수 있다.

 

구는 이번 대여 서비스를 통해 아이들이 세계 여러 나라의 놀이를 함께 즐기며 또래 간 친밀감을 쌓는 동시에,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글로벌 사회에 걸맞은 가치관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세계전통놀이교구 대여 서비스가 진행되는 다드림문화복합센터는 내외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시설로, 2018년 개관이래 지역사회의 화합과 통합을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에는 국비 5천만 원을 지원받아 센터 1층 내 지구별마당을 조성하고 세계 장난감, 다문화 도서를 비치하여, 상호 문화 체험의 공간이자 지역 주민들이 모여 소통하는 사랑방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아이들이 지구별마당의 책과 장난감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들의 다채로운 문화를 재미있게 경험해 보고 다문화 감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다문화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여,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글로벌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영등포ㆍ구로ㆍ강서ㆍ양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