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ㆍ서초ㆍ송파ㆍ강동

강동구, 미래교육 청사진 마련

강동구, 교육사업에 130억 원 지원…교육복지와 미래교육의 균형 지원 예고

작성일 : 2021-01-14 10:12 기자 : 임혜주

지난해 강동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전환에 맞춰 지자체 최초로 e-Studio를 구축했다. (지난해 4월 성덕고등학교 선생님이 학생들과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하고 있다.)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더불어 행복한 교육도시 강동을 만들기 위해 교육분야 사업에 13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구는 130억 원의 예산을 기반으로 유치원을 포함한 초97개교에 지원하는 교육경비보조금은 물론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평생학습관, 진로직업체험센터를 통한 다양한 계층별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전례 없는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며, 강동구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원격수업 지원시스템 e-Studio를 개설하는 등 한발 앞선 미래교육을 선보여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강동구는 보편적 교육복지와 선도적 미래교육 간 균형 있는 교육지원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추진할 역점 사업으로는 급식교육교복 3대 무상 교육복지 추진 83억 원 행복학교 조성 및 획기적인 교육환경 개선 17억 원 스마트교육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 58천만 원 강동 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 15억 원 세대별 맞춤 평생교육 프로그램 추진 23천만 원 등을 지원한다.

 

구는 20189월 서울시 최초로 강동구 교복 지원 조례를 제정해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무상교복을 지원했으며 지난해까지 중고등학생 9,855명이 무상교복을 지원받았다.

 

금년부터는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 학습도서, 학습용 스마트기기 등을 구매하는 데 쓸 수 있는 입학지원금이 지원되며 7,674명의 학생이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고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과 무상교육이 초고 전 학년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된다.

 

강동구의 대표적 학교환경 개선 사업인 우리가 꿈꾸고 만드는 행복학교역시 지속 추진한다. 행복학교는 학교 공간의 주인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고 공공건축가가 디자인디렉터로 힘을 보태 획일적이던 학교 공용공간을 실용적이고 창의적 공간으로 재조성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행복학교 사업은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어워즈 정부혁신부문 은상’, 국민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 장관상등 다수의 대외평가를 통해 성공적인 교육환경 개선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 작년 총 31개교에 이어 올해 5개교가 추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독보적이고 선도적인 미래교육지원 사업 모델인 강동구 스마트교육 플랫폼구축이 완료된다. 지난해 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새로운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 학교별 e-Studio 및 서버 구축 등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을 지원했다. 이를 기반으로 e-클라우드 및 미래교육포털 시스템 고도화를 완료하고 학생중심, 디지털전환, 지역교육 혁신을 견인할 계획이다.

 

마을-학교 연계사업, 청소년 자치활동, 학 거버넌스 운영, 지역 특화사업 등 4개 분야 28개 사업을 진행하는 강동 혁신교육지구 사업에는 15억 원을 투입한다. 올해는 온라인언택트 방식의 미래형 교육사업에 역점을 두고 학교와 마을교사가 연계한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이외에도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및 진로학습지원 프로젝트, 세대별 학습을 지원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 학교와 교육기관, 학생과 학부모, 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실질적 교육복지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이 날로 커지고 있다학교의 주인은 아이들이고, 지역사회는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학교이다. 모두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사회, 교육도시 강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