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ㆍ성북ㆍ성동ㆍ광진

송정동·사근동‘ 국토교통부 2020년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 선정

성동구, 송정동 사근동 도시재생지역 국토부 주관 소규모재생사업 공모 선정 쾌거

작성일 : 2020-05-25 10:28 기자 : 임혜주

미세먼지 해결 및 무더위 온도 저감 등을 위해 ‘송정10길 골목길정비사업’으로 설치 될 자동안개분사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루버’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도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에 송정동과 사근동 도시재생지역 2곳이 모두 선정돼 25천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2020년도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 요건을 갖춘 지역에서 지역공동체가 추진하는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으로, 1~2년 단기간 내 완료 가능한 단위사업을 발굴해 선정·지원하는 사업이다.

 

성동구에서는 송정동 송정10길 골목길 정비사업과 사근동 사근동 뭐든지 해보고 가게도시재생활성화사업이 이번 공모에 선정됐다.

 

전국에서 75곳이 선정된 이번 소규모 재생사업은 사업별로 최소 5천만 원에서 최대 2억 원까지 국비가 지원되며, 구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25천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송정10길 골목길 정비사업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되는 스마트골목길 조성을 목표로, 자동안개분사 등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해결과 무더위 온도 저감및 방역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민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모색한다.

 

또한 골목 담장을 허물어 포켓 쉼터를 조성해 주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골목공동체로 활성화 할 예정이다.

 

사근동의 사근동 뭐든지 해보고 가게재생사업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는 지속가능한 공동체 기반 마련을 위한 커뮤니티 거점공간 조성을 목표로 한다.

 

원활한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참여 유도를 위해 다목적 주민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각종 프로그램 운영해 청년과 주민이 어우러져 지역의 정체성을 입힌 문화 콘텐츠와 특화상품을 발굴 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에는 전국에서 신청한 138곳 중 75곳이 선정되었으며, 특히 서울 지역에서 선정된 3곳 중 성동구에서만 2곳이 선정되어 그동안 쌓아온 성동구의 도시재생사업의 역량을 인정받았다고 볼수 있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소규모재생사업을 통해 주민이 체감하는 도시재생사업이 되도록 주민참여의 문턱을 낮추고, 도시재생은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진다는 인식이 심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은평ㆍ성북ㆍ성동ㆍ광진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