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안전하고 편안한 여름을 위해 총력 다하는 동대문구

동대문구 ‘2019 여름철 종합대책’ 발표하고 본격 시행…10월까지 가동

작성일 : 2019-05-17 21:55 기자 : 이민수

지난해 동대문구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직원들이 태풍 대비 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여름이 오기 전,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2019 여름철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시행한다.

 

이에 구는 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재대본)를 중심으로 1015일까지 5개월 간 종합대책을 본격 가동한다.

 

13개반 1,425명으로 구성된 재대본은 풍수해 폭염 안전 보건 구민생활불편 해소 등 5개 분야 23개 사업을 총괄한다.

 

재대본은 종합대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24시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 상황총괄부터 현장 복구, 교통 통제, 구호 의료 등을 통해 빈틈없는 안전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풍수해 대책

재대본은 강우 상황에 따라 보강(주의), 1단계(주의), 2단계(경계), 3단계(심각)로 나누고 모니터링, 현장 복구, ·경 협조요청 등 특보 단계에 따른 상황별 대응을 한다.

 

또한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기 전 6월까지 침수 취약 지역에 대한 방재시설 확충사업이 추진된다. 빗물저류조 설치를 비롯한 노후불량 하수관거 개량공사, 노후배수로 및 사면정비 등의 공사가 이루어진다.

 

침수에 취약한 지하주택 540가구에는 물막이판, 옥내 역지변 등 침수 방지 장치도 지원해 침수 피해에 대비한다.

 

폭염대책

구는 6개반 24명으로 구성된 폭염대책본부를 비상체제로 운영해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다. 폭염피해 및 조치사항과 관련한 일일상황을 보고하고 무더위 쉼터 운영관리를 총괄한다.

 

폭염주의보이상의 특보 발령 시 시민행동요령을 문자, 전광판, SNS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재난 도우미로 지정된 담당자가 전화, 방문 등을 통해 폭염 취약계층의 건강상태를 체크한다.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한 무더위쉼터도 운영한다. 구는 올해 경로당, 복지관, 동 주민센터 등 157개소에 무더위 쉼터를 마련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독거어르신 밀집지역 장소에는 연장 무더위 쉼터를 마련, 폭염 특보 발령 시 평일주말공휴일 오후 9시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연장 무더위 쉼터로 정해진 곳에 운동, 교양 등 프로그램의 전문 강사를 투입해 연장 쉼터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안전대책

구는 폭우 시 대형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가장 큰 대형공사장 및 사면시설, 돌출시설 40개소에 대한 시설물 사전 점검정비를 마쳤다.

 

또한, 지반상태, 건물의 균열 및 배부름 현상, 철근, 콘크리트 등 건물 구조 상태 적정여부 등을 확인했으며 우기 시에도 정기 순찰을 이어갈 계획이다.

 

구는 건축물 순찰책임반도 운영한다. 재난 취약시설 및 대형공사장 등 27개소를 대상으로 태풍, 호우경보 시 공무원으로 구성된 4개조가 교대로 순찰을 진행하고, 건축물의 이상 징후 발견 시 긴급 사항은 기동반 장비와 비축자재를 활용해 응급 조치한다.

 

보건

동대문구보건소는 여름철 체계적인 주민보건 관리를 위해 역학조사반을 운영하고 방역요원이 930일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

 

여름철 질병으로 인한 환자 발생 동향을 파악하고 전염병 발생 시 환자 격리 보호조치와 방역을 통해 전염병의 전파를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각종 감염병의 원인 중 하나인 레지오넬라균이 주로 서식하는 대형 빌딩, 병원, 지하철 역사, 어르신 복지시설 532개소를 대상으로 레지오넬라균 특성, 냉각탑 청소 및 소독요령에 대해 집중 홍보하고, 17개소 대상으로 검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름철 병충해를 막기 위해 지역 공원에 모기트랩,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등을 설치해 위생해충 발생원 조기차단을 위한 방역소독을 한다.

 

또한 올해 서울에서 개최되는 100회 전국체전개최와 관련해 9월 중 식중독 발생 대비 현장 대응 모의 훈련을 실시하고, 체전기간 내 식중독 발생을 대비해 상황실 운영, 식중독 관련 민원처리를 한다.

 

구민생활 불편해소

구 간부가 매주 2회 이상 각 동 관할 구역을 정해 대형공사장 안전관리 및 도로와 보도 파손, 쾌적한 골목길 환경조성 등에 대한 현장 순찰하며 구민생활 불편요소를 살핀다.

 

,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여름철 청소대책으로 248명의 청소인력과 먼지 흡입차, 물청소차 등 143대의 차량 운영해 음식물 쓰레기 정시 수거, 수거용기 세척,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등을 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폭염, 집중호우, 질병 확산 등의 재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생활안전도시 동대문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