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하정 청렴거리’에서 되새기는 청렴의 의미

동대문구, 마을해설사와 함께하는 ‘우리 고장 체험활동’ 운영

작성일 : 2019-06-03 12:51 기자 : 임혜주

‘우리 고장 체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이 하정 청렴거리에 조성된 우산각어린이공원에서 하정 유관 선생의 발자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서울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동대문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대표 프로그램 우리 고장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세대 청렴교육에 나섰다.

 

우리 고장 체험활동은 지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지역의 명소와 시설을 돌아보며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으로, 각 학교 학급별 선택에 따라 운영되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이다.

 

1코스(동대문구청-동대문구보건소-동대문구의회-동대문구 CCTV 안전체험관) 2코스(경희대 자연사박물관-영휘원숭인원) 3코스(선농단-풍물시장) 4코스(세종대왕 기념관-한의약박물관) 등 총 4개의 코스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구는 최근 생애주기별 청렴교육을 확대하는 정부 시책을 반영해 하정 청렴거리를 본 프로그램 3코스의 일부로 편성하고 청렴교육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하정 청렴거리’(동대문구 신설동)는 조선 초 대표 청백리인 하정 유관 선생이 살았던 곳이다.

 

그가 살았던 집의 이름을 딴 우산각어린이공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일대기 조형물과 초가집, 청렴문고 등이 조성돼 있어 그의 청빈한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다.

 

구는 지역 초등학교 3학년생들이 구에서 직접 양성한 마을해설사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하정 청렴거리를 탐방체험함으로써 청렴한 삶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올바른 도덕적 감수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한 전농초등학교 조지혜 교사는 본 프로그램 과정에서 청렴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로 하여금 청렴의 의미를 되새기고 지역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이귀용 교육진흥과장은 학생들이 우리 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명소들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그 체험과정에서 유익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알차게 꾸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6년 처음 시작된 동대문구 우리 고장 체험활동은 학교,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에 구는 올해 예산 5,000여만 원을 총 17개 초등학교 81개 학급에 지원한다.

 

하반기에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한 심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