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서울시장 표창 수상 쾌거!

카드 한 장으로 동대문구립도서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서비스를 구축 공로 인정

작성일 : 2020-01-06 19:30 기자 : 임혜주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에서 이용자가 서울시민카드(어플)로 책을 대출하고 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인수)에서 운영하는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은 서울시민카드를 도서관 서비스에 성공적으로 도입한 공로로 연말 서울시장표창을 수상하였다.

 

서울시민카드는 플라스틱 카드 없이 모바일 앱으로 도서관, 박물관, 체육시설 등 여러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통합회원증 서비스이다.

 

동대문구는 2018년부터 관내 9개 공공도서관에 시민카드를 도입하였는데, 정보화도서관은 시스템 도입과 원활한 운영을 위한 총괄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서울시민의 문화시설 이용 편의성을 향상 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시민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하여 도서관 안내 데스크에서 서울시민카드 이용방법 홍보, 동대문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에 시민카드 배너 설치, 기존의 도서관회원 대상 가입 안내문자 발송 등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카드 도입의 디딤돌 역할을 수행하였다.

 

특히 도서관의 자료관리시스템과 연동하여 주민이 도서관 자료를 대출할 때, 하나의 대출카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함으로써 도서관 별 회원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모바일로 동대문구립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은 이처럼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도입하여 지역의 독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정보화도서관 서경주 관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도서관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 제고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동대문구 지역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해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동대문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