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휘경1동 희망복지위원회 “1인가구 지원사업” 우리들의 텃밭 가꾸기

1인가구(취약계층:장애,질병,저소득,노령) 자조모임 추진

작성일 : 2020-06-26 12:33 기자 : 임혜주

수확한 상추와 부추로 겉절이 만들기
 

 

휘경1(동장 이귀용) 희망복지위원회(위원장 이영익)20204월부터 6월까지 3개월에 걸쳐 1인 가구 지원 사업 우리들의 텃밭 가꾸기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동 희망복지위원회 보듬누리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1인 가구 지원을 위해 추진한다.

 

1인 가구 증가와 그에 따른 자살 및 고독사 위기 가구가 발생하는 사회 현상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2019년부터 휘경1동 희망복지위원회는 해당 사업을 특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위기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1인 가구의 소외감이 점점 커지고 있어, 동희망복지위원회에서는 모임이나 행사가 아닌 최소의 인원만 모아 텃밭으로 이동,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는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

 

23()에는 휘경1동 적십자 및 희망복지위원회 봉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봉사자들이 모여, 텃밭에서 친환경으로 키운 상추, 부추, 오이, 고추 등을 수확했다.

 

상추, 부추, 고추로 나눔 이웃 사업과 연계하여 상추겉절이를 만들어 취사공간이 열악한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층 1인 가구 17명에게 전달했다.

 

친환경 농작물을 수확하고 밑반찬을 만드는 활동에 참여한 홍00 님은 텃밭에서 나온 수확물이 마트에서 사는 것처럼 상태가 좋지는 않아 손이 많이 가긴 했어도, 직접 농사지어 나눌 수 있어 좋았다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향후 1인 가구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1인 가구들이 서로 도울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각종 복지 서비스 안내와 신청·접수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