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동대문구,‘코로나 우울’극복 위해 유튜브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아동·청소년 및 양육자 대상 ‘행복한 양육자, 건강한 아이’ 프로그램 시행

작성일 : 2020-10-23 16:08 기자 : 이민수

참여자 프로그램 인증샷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우울감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유튜브 활용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대문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공되던 대면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중증정신질환자들의 사회재활 도모와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양육환경을 지원하고자 요리, 신체건강, 지역탐방, 생활정보 제공 등 프로그램을 영상물로 제작하여 매주 화, 금요일에 유튜브, 카카오채널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요리 프로그램 미션 쿡! 파서블과 신체건강 프로그램은 중증정신질환자들의 일상생활 기능향상과 정서환기 및 건강한 신체건강 유지를 위해 기획됐다. 참여자들에게 요리의 흥미를 유발하여 직접 요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신체건강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성취감 획득을 통한 정서환기와 자존감 증진, 신체건강 유지를 지원하고자 한다.

 

회기별 영상을 통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정보와 국가건강검진 등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영상물 시청 후 참여소감 및 인증사진을 동대문구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채널을 통해 전송 시 다음회기 참여시 활용할 수 있는 요리키트, 신체건강 체험키트를 전달하여 릴레이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정 내 활동이 증가됨에 따라 가족 마음돌봄이 필요한 아동·청소년 및 양육자를 대상으로 행복한 양육자, 건강한 아이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 중이다. 가족기능 강화활동, 가족 스트레스 날리기, 생명의 소중함 알리기 등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고, 참여를 원하는 가정에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가족행복키트'를 배포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가족 갈등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자들은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심심하고 우울했는데, 영상도 보고 키트를 활용하여 요리를 만들어 보니 재밌었다.” “건강검진 등 건강관련 정보제공을 통해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여러가지 활동을 자녀와 함께 하며 자녀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과 양육자의 우울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힘이 되었다.” 등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표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기존에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공되었던 프로그램들 중 유튜브 등 매체를 활용하여 대상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해 드리려고 한다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환경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동대문구의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구정신건강복지센터(02-963-1621)로 문의하면 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