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서울시‘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선정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식정보 취약계층 지원체계 구축

작성일 : 2021-04-16 15:47 기자 : 임혜주

정보화도서관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희수)에서 운영하는 정보화도서관이 2021년 서울시 도서관정책지원 공모사업인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에 선정되어 25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란 신체 · 문화 · 사회 ·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서관으로, 정보화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도서 제작·기증>, 노인을 위한 <치매관련 도서 특화서가운영,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보화 교육>, 다문화가정을 위한 <손뜨개 프로그램등 지식정보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노력을 바탕으로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 에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관내 장애인, 노인,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을 넘어 저소득층 등 보다 다양한 지식정보취약계층의 의견을 듣고, 요구를 적극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지식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운영은 오는 5월 지역 민 · 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의 지식정보취약계층에 대한 계층별 정보요구 조사 · 연구를 시작으로 계층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내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지역 내 구립도서관 및 취약계층 유관기관과 긴밀한 업무협조 를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할 예정으로 운영의 가시적 효과가 기대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주변을 살펴보면 신체 · 경제 등 다양한 이유로 문화를 향유하지 못하는 구민들이 많다.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모든 구민이 문화를향유할 수 있도록 우리 도서관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