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멕시코시티, '전략적 호혜관계' 격상… MOU 체결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치안, 스마트시티 등 시민 삶의 문제 직결 분야로 교류 확대

작성일 : 2019-07-10 11:22 기자 : 이민수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이 9일(화) 14시10분<현지시간>멕시코시티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멕시코시티 간 전략적 호혜협력 강화를 위한 합의서 체결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남미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은 9() 1430<현지시간> 멕시코시티 시청에서 클라우디아 쉐인바움(Claudia Sheinbaum) 시장과 만나 멕시코시티와의 오랜 우호 관계를 전략적 호혜관계로 격상시키는 내용의 서울특별시-멕시코시티 간 전략적 호혜협력 강화를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서울시는 대한민국의 중남미 최대 교역대상국인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와의 관계 강화를 통해 글로벌 전략 핵심지인 중남미 지역과의 교류협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멕시코는 중남미 교역액의 약 40%를 차지하는 중남미 최대 교역대상국이며, 대한민국은 멕시코의 6대 교역대상국으로 양국 간 경제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 삼성, LG, 현대 등 1,800여 개 이상의 우리 기업이 멕시코 현지에 진출해 있다.

 

서울시와 멕시코시티는 이번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아시아와 중남미 대륙을 대표하는 메가시티로서 공통적인 도시문제 해결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목표다. 그동안 문화행사 개최, 국제기구 사무소 개소 협력 등에 한정돼있던 협력 분야를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치안, 상하수도, 교통문제 해결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다양한 분야로 대폭 확대한다.

 

클라우디아 쉐인바움 시장은 멕시코시티 최초의 민선 여성시장으로서 멕시코시티 환경부 장관을 역임한 환경 전문가다. 시민 중심 철학을 비롯해 도시재생, 환경, 청년 등 다양한 정책에 박원순 시장과 공감대를 함께하고 있다.

 

쉐인바움 시장은 멕시코 최초의 좌파 대통령인 오브라도르 대통령의 정치적 후계자로 알려져 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멕시코시티 시장 재임시절('00.~'05) 중 멕시코시티 환경부 장관('00.~'06.)을 역임하며 차풀테펙 숲재건과 대기오염 30% 감축 프로젝트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을 받는다.

 

MOU 체결 전 이뤄진 비공개 면담에서도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시민 중심정책철학을 화두로 대화를 나눴다. 특히 박원순 시장은 쉐인바움 시장이 취임('18.12.) 이후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인 치안 확보와 지진 후 시민생활 안정과 관련해 범죄예방디자인(CPTED), 도시재생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등 서울시가 강점을 지닌 분야의 혁신정책들을 소개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쉐인바움 시장은 취임('18.12.) 이후 서울시가 2017년 멕시코시티 지진 당시 피해복구성금 5만 달러(5,700만 원)를 지원한 것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하며 박원순 시장을 멕시코시티로 초청한 바 있다.

 

양 도시 시장은 MOU 체결 이후엔 서울시가 의장도시로 있는 사회적경제 분야 국제기구인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lobal Social Economy Forum, 이하 GSEF)' 차기 총회(2020)의 멕시코시티 개최를 공식 선언했다. 멕시코시티는 앞서 '18년 스페인 빌바오에서 열린 3차 총회에서 차기 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됐다.

 

GSEF는 세계도시 시장, 국제기구 대표 및 사회적경제 리더들이 모여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논의하는 사회적경제 분야 유일의 국제네트워킹 플랫폼으로, '14년 서울시 주도로 설립됐다. 설립 4년여 만인 '196월 현재 전 세계 60여 개 도시정부와 단체가 활동 중이며 서울시가 의장도시를 연임하고 있다. '14년 창립총회를 개최한 이래 '16년 캐나다 몬트리올(2), '18년 스페인 빌바오(3) 총회를 각각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사회적경제 분야의 명실상부한 국제기구로 안착했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은 MOU 체결에 앞서 오전 10<현지시간> 내년 멕시코시티 총회 준비를 위해 열리는 ‘GSEF 운영위원회에 참석했다.

 

한편, 18<현지시간>에는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공원으로 연간 1,500만 명이 방문하는 멕시코시티의 대표 명소인 '차풀테펙 도시공원(Bosque de Chapultepec)'을 찾아 도시공원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24년 독립운동 기념공원으로 재탄생할 효창공원’, '206월 마라톤 특화공원으로 재조성을 앞두고 있는 손기정 체육공원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공원 재생에 벤치마킹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했다.

 

박원순 시장은 1830<현지시간>에는 지난 수년 간 안정적으로 성장한 한-멕 교역관계의 중심인 멕시코 현지 진출 한인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는 포스코,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과 바텍(엑스레이 스캐너 판매), 디에스보르드캐스트(위성 송수신기 판매) 등 중견 중소기업, 신한은행, 한전 등 금융 및 공기업의 법인장, CFO 등이 참여한다.

 

박원순 시장은 클라우디아 쉐인바움 멕시코시티 시장과 만남을 통해 멕시코시티의 긍정적인 변화와 잠재력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멕시코 교역 규모에 비해 서울시와 멕시코시티 간 도시 교류는 물리적 거리로 인해 활발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전략적 호혜관계로의 관계 격상 합의가 양 도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