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지하철내 최초 청년창업공간, 중앙대 흑석역에 오픈

서울시‧중앙대‧동작구‧메트로9호선 협업으로 지하철 내 최초의 창업지원공간 조성

작성일 : 2020-02-20 18:59 기자 : 임혜주

흑석역에 마련된 청년창업공간 자료사진(사진제공:서울시)

 

지하철 내 최초 창업문화공간인 중앙대 흑석역 청년창업 문화공간과 시제품 제작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청년 창업가들의 교류 공간 창업발전소 Express’224() 문을 연다. 두 공간 모두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을 중심으로 청년 창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조성한 공간이다.

 

흑석역 청년창업 문화공간은 메트로9호선에서 무상으로 공간을 제공하고, 서울시와 동작구가 행·재정적 지원하며 중앙대가 운영하는 지하철 내 최초 창업문화공간이다. 제품 상담 공간, 시제품 및 기업 홍보 공간으로 구성된다.

 

지상 3, 연면적 145규모의 창업발전소 Express’24() 개관한다. 대학-지역주민과 청년 창업가들의 교류 공간, 코워킹스페이스 및 교육공간, 메이크스페이스로 구성됐다. 메이크스페이스는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터, 레이져 커트기 등이 설치되어 창업팀의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창업발전소 Express’는 지상3, 연면적 145건축물로 1층 교류공간(41), 2층 코워킹스페이스 및 교육공간(51), 3층 메이크스페이스(46) 등으로 이루어졌다.

 

흑석역 청년창업 문화공간창업발전소 EXPRESS’는 창업 홍보관 역할로도 활용되어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과 지역 주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창업 지원공간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흑석 캠퍼스타운은 이번 시범운영 2개 거점 이외에, 최근 청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외식 창업 활성화를 위해 장진우 셰프의 흑석시장 공유주방노량진 고시생 청년창업 프로그램’, 지역공동체(하숙촌)와 연계한 창업교육및 지역창업 현안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지역연계수업등 지역 맞춤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흑석역 창업문화공간은 산관 이 함께 협력해 대학을 중심으로 청년창업의 기반을 단단하게 다져나가는 의미있는 사례라며, “청년창업이 활성화되어 지역 경제 활력으로 이어지는 서울형 캠퍼스타운 모델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