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 발표 기자회견문 전문

24일 11시,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박원순 시장의 대책 발표

작성일 : 2020-02-24 19:04 기자 : 이민수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 박원순입니다.

 

정부는 어제부로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대응체계를 최고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하였습니다. 오늘 오전10시 기준, 확진자 763, 사망 7(2/24 현재)

 

첫째, 서울시는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경계단계부터 선제적으로 구성하여 운영 중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대폭 강화하고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합니다.

 

지금까지는 중앙정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중심이 되었지만 하루에도 수백 명의 확진자가 생겨나는 마당에 지방정부가 중심을 잡고 방역대책을 추진할 수밖에 없음. 어제 확대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중수본) 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각별히 강조한 것도 이런 취지였습니다.

 

앞으로 매일 오전 11시에 정례브리핑을 통해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상황을 언론에 공개할 것입니다.

 

그동안 서울시는 따로 심각단계 격상을 대비해 준비해오고 있었습니다. 이제 시민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긴급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민경 협력 거버넌스를 가동할 것임. 이미 10시에 서울시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서울시 교육청, 서울지방경찰청, 수도방위사령부, 안전보건공단, 대한적십자사,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과 공조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두 번째,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하겠습니다.

 

코로나 19에 대한 정부의 위기경보 심각단계대응방침에 따라 경찰과의 적극적인 공조 하에 향후 광화문 일대 등의 도심 집회를 철저하게 막겠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광화문 광장 등 도심집회 참가자들 대부분이 코로나 19에 가장 취약한 고령자들이며 이에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입니다.

 

특히 지난 주말 집회를 강행한 범국민투쟁운동본부가 예고한 바대로 오는 229일과 3.1일에도 집회를 강행할 경우 집회를 위해 설치되는 시설물을 강제 철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주 서울시의 도심집회 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집회를 강행한 전광훈 목사 등, 신원특정이 가능한 사람은 물론, 신원불특정 참가자들에 대해서도 채증된 동영상 및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경찰에 고발하는 한편, 광화문광장 불법점유에 대한 변상금 부과 및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특히 안내방송을 방해하고 마스크 착용도 없이 욕설과 고함으로 공무수행을 방해하는 행위, 도로를 무단으로 점거하여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채증하여 고발조치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님의 말처럼, 광화문 광장 주변 도심집회를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경찰의 각별한 도움을 요청합니다.

 

참고로 내일 여의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4개 택시단체의 대규모집회도 서울시의 설득과 협의를 통해 취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세 번째, 서울시는 고위험 우려시설에 대한 중점방역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습니다.

 

우선 전 국민적으로 불안과 공포의 근원지로 지목되고 있는 신천지교관련 시설과 병원 내 감염이 우려되고 있는 은평성모병원에 대한 집중방역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미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전달받은 170개소 중 163개의 서울시 소재 신천지교 교회 및 부속기관에 대한 폐쇄와 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나아가 신천지 위치 알림앱에서 확인된 158개소, 개신교 총회 제보에 따른 162개소, 시민들이 제보한 20개소에 대해서도 기존에 입수한 목록과 중복여부를 확인하여 신천지 시설이 확인되는 즉시 폐쇄하고 방역하는 조치를 계속해 나갈 것임을 밝힙니다.

 

이미 신천지교 관련시설이므로 폐쇄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보가 상당수 들어오고 있음.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러한 제보에 즉각적인 현장조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시설의 폐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밀접접촉 우려가 높은 신도들에 대한 관리대책임으로 현재 신천지 측에서는 서울시 내의 신도 명단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한시라도 빨리 자발적으로 신도명단을 제출해 주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만약 계속해서 명단 제출을 거부한다면 압수수색 등 강제적인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반드시 명단을 확보해줄 것을 정부와 경찰에 건의하는 바입니다.

 

명단이 확보되는 즉시 서울시는 전수조사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또한, 은평성모병원을 대상으로 한 긴급조치를 시행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서 이송요원으로 근무하던 161번 확진자가 221일 확진자로 확인되고, 이후 같은 병원에서 접촉 의심되는 환자가 추가로 확진판정을 받아 병원 내 감염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지난주 토요일부터 병원 응급의료센터 외래진료 등을 전면 폐쇄하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즉각 대응팀을 설치하여 병원의 감염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현재 병실에 입원중인 환자들은 11실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하여 추가감염을 예방하고 발열 및 코로나19 PCR 검사를 통해 전수조사중입니다.

 

네 번째, 신속한 환자 발견·역학조사 강화로 봉쇄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지역 확산 차단·환자치료 집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비상대응체계를 즉각 가동함. 특히 지역사회 확산에 대응하는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19 봉쇄를 위해 확진자 동선 현장 역학조사반을 최대한 확대할 것이며 현재 현장 역학조사반을 4개반 24명에서 16개반 964배의 조직인력으로 24일부터 본격 확대 운영해 확진자 이동 경로, 접촉자 조사를 최대한 빠르게 조사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감염을 최일선에서 차단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25개 보건소는 기존 진료기능을 중단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강화해 24시간 운영하겠으며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은 어린이전용 선별진료소도 최초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코로나19의 감염력이 아주 강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시설의 혼잡도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도 마련하였습니다.

 

사회적 노출(social exposure) 의 최소화를 위해 서울시 공무원부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여 대중교통 혼잡도를 낮추기로 결정하고 이미 오늘 아침부터 실행했습니다.

 

코로나 19 방역과 관련된 인력과 부서별 필수 인력을 제외한 70%이상의 서울시 공무원은 10시에 출근하고 7시에 퇴근할 방침이며 이와 같은 출퇴근 시간 조정에는 25개 자치구는 물론 25개 시 투자출연기관등도 참여할 것입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소재 기업과 공공 및 민간기관등에도 출퇴근 시간의 대중교통 혼잡도를 낮추는 시차출퇴근제에 적극 참여하도록 협조를 구한 상황입니다.

 

여섯 번째. 정보제공 및 팩트체크 기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미디어재단 TBS가 라디오, TV, 유튜브 합동 재난특별방송 체제로 전면 개편·운영할 계획입니다.

 

뉴스공장 등 주요 시사보도 프로그램을 코로나19 중심으로 구성하여 관련 속보 및 해설을 집중 전달하고, 일반 프로그램도 관련 속보와 팩트체크를 제공하는 등 코로나19 관련 사실과 상황을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서울시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8명이고, 완치돼 퇴원한 분은 7명으로 아직까지 중증환자는 없음.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음. 그러나 어디에서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으므로 경계심을 한시도 늦출 수 없음. 서울이 뚫리면 대한민국이 뚫린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할 수 밖에 없고, 따라서 과감한 선제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지금까지 그래오셨듯 서울시를 믿고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특별히 외출이나 이동을 자발적으로 자제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저와 서울시는 언제나 그래왔듯 시민 여러분만 믿고 감염병과의 전쟁 최전선에서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