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SH공사, 청년주거문제 전문상담센터 생긴다

2020년 3월 공모를 통해 최종적으로 ‘민달팽이 유니온’ 청년주거상담센터 운영 사업자 선정

작성일 : 2020-05-01 11:39 기자 : 이민수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2020년 5월 1일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서울하우징랩(Seoul Housing Lab)에 서울시 청년주거상담센터(이하 청년주거상담센터)를 설치한다. 청년주거상담센터는 청년·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흩어져 있는 청년 주거정보를 종합상담하며, 청년과 함께 스스로 주거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거생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센터 운영의 목표이다.

 

청년주거상담센터는 비대면 상담을 선호하는 청년들의 특성을 살려 SNS, 챗봇, 홈페이지, 전화 등 상담채널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청년들의 주거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에 대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및 청년주거실태조사, 청년주거 작은 연구모임, 청년 주거권 교육 등을 담당한다.

 

청년주거상담센터는 2020년 청년 주거권 보장을 위한 정책개선 활동 및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서울시 청년주거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 청년교류활동 공간 및 지역주거복지센터와 협업하여 변화한 청년의 삶을 반영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청년주거상담센터 운영 사업은 지난해 서울시가 청년이 직접 정책을 만들고 시행해 볼 수 있도록 마련한 ‘청년 자율예산제’ 시민참여 투표를 통해 선정된 31개 사업 중 하나로, 사업선정 당시 사용했던 “청년주거종합지원센터”라는 명칭을 청년주거상담센터로 변경하여 청년의 주거고민에 직접 다갈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하여 운영되며, 차후 다양한 서울시 청년 주거정책 전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년주거상담센터의 운영은 최근 운영사업자 모집공고를 거쳐 최종 선정된 ‘민달팽이 유니온’이 맡게 됐으며, 민달팽이 유니온은 2011년 창립하여 지속적인 청년주거권 보장활동을 펼치고 있는 민간단체로 젊은 층의 주거문제를 잘 알고 있어서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H공사 김세용 사장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이 크고, 지하층이나 옥탑방 등 주거환경도 열악한 경우가 상당한게 현실인 만큼, 앞으로 청년주거상담센터를 통해서 청년 주거정보를 제공하고 주거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