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내년 예산 6천억 시민이 편성 '시민참여예산' 투표해주세요

홈피‧엠보팅 앱 등의 시민투표로 내년 6천억 시민참여예산 시민이 직접 선정

작성일 : 2020-08-02 15:29 기자 : 이민수

 

내년도 서울시 예산 가운데 총 6천억 원을 시민이 직접 어느 사업에 얼마만큼 편성할지 결정한다.

 

서울시는 '21년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 투표를 3() 시작한다고 밝혔다. 투표는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yesan.seoul.go.kr)와 서울시 엠보팅앱을 통해 할 수 있다. 사업 제안자 뿐 아니라 일반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5개 구청과 지하철 시청 역사 내 현장투표소도 운영한다.

 

예산 편성을 위한 투표는 크게 2가지로 진행된다. 시민이 제안한 사업 97개 중 10개를 선정해 7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시민참여예산(제안공모형)’ 투표, 기존 서울시 사업 126개 중 우선순위를 정해 5,300억 원을 차등 지원하는 시민숙의예산(숙의형)’ 투표다.

 

시민참여예산(제안공모형) : 시민편익을 높이거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규 사업 제안부터 심사, 선정, 예산 편성까지 시민이 참여하는 내용이다.

 

시민숙의예산(숙의형) : 시가 '12년부터 도입시행해온 시민참여예산을 확대발전시킨 사업이다. 시민과 공공이 함께 기존 서울시 사업에 대한 숙의공론 과정을 거쳐 사업예산을 심의조정한다.

 

앞서 지난 5~7월 시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심사숙의공론을 통해 정한 사업을 투표에 올린다.

 

서울시는 오는 29()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를 열어 시민이 사업 제안부터 예산 결정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 시민참여예산(제안공모형)을 최종 승인결정한다. 결정된 예산안은 11월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