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낡은 주택과 골목길 패키지 개선사업 본격 추진

도시재생 뉴딜지역 12개소 대상,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 사업’ 시행

작성일 : 2020-09-15 13:24 기자 : 이민수

- 노후 골목길과 연접주택 외관 통합 개선으로 마을 단위 환경개선 효과 기대

- 가구당 최대 자부담 10%포함 1,241만원 지원, 자치구가 대상지 선정 및 설계·시공 주도

- 친환경보일러 등 건물에너지효율 개선사업, 투수블럭 포장, LED가로등도 지원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 사업 추진 지역도

 

서울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중랑구 묵2동 등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사업(이하 서울형 개선사업)은 재생지역내 저층주택과 골목길을 통합 개선하는 노후 저층주거지 환경개선사업으로써, 정부 뉴딜사업의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 집수리사업의 서울형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자치구가 대상지를 선정해 설계부터 시공까지 주도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세대 당 자부담 10%를 포함해 최대 1,241만 원이 지원된다.(국비 90% 지원)

 

서울형 개선사업은 자부담 10% 만으로 노후 주택 외관을 개선할 수 있어 장점이 크다. 그럼에도 그 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어 현재 추진 중인 12개소가 사업에 착수하고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서울시는 주민들과 자치구가 참고할 수 있도록, 올해 1월부터 국토교통부와 약 8개월에 걸친 실무회의와 협의를 하였으며, 그 결과 서울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반영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

 

아울러,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판 그린뉴딜' 전략과 서울시가 그 동안 추진해온 친환경 정책이 서울형 개선사업에 적극 도입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적용 방법도 담았다.

 

서울시는 집 따로, 골목길 따로가 아닌, 골목길과 주변 노후 주택을 패키지로 함께 개선함으로써 골목길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재생의 효과를 주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훈 도시재생 실장은 서울형 개선사업은 국토교통부와의 지속적인 협의와 노력 끝에 나온 결과이며, 주민들은 적은 부담으로 집을 고칠 수 있고, 낡은 주택과 불편한 골목길을 함께 정비 할 수 있어 재생사업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재생지역 내 가시적인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