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이슈

카카오맵서 스마트한 ‘대구3D 지도’ 보세요

대구시 - ㈜카카오 업무협약 체결,,, ‘대구3D 지도’ 카카오맵에서 4월 1일부터 서비스 시작

작성일 : 2019-03-18 16:42 기자 : 이민수

대구 전역 3D지도서비스, 검색, 화면회전(360도), 3D둘러보기, 거리뷰 연동

 

[자치행정신문 이민수 기자] 대구시는 19일 스마트시티 기반 데이터로 구축한 3D 공간정보를 개방 공유하여 현실과 가까운 3D 지도를 카카오맵모바일에서 서비스 하도록 하기 위해 주식회사 카카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맵’ 3D 스카이뷰를 통해 대구시 전 지역의 최신 3D 공간정보를 실제 장소에 간 느낌으로 볼 수 있고, 이와 함께 생활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 주용환 카카오맵 플랫폼 담당이사가 참석하여 협약을 체결하고, ‘카카오맵어플을 통해 다음달 1일부터 대구 3D 지도3D 스카이뷰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현실의 물리적 공간을 그대로 가상공간으로 옮기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티 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대구시는 선도적으로 전국 최초 자동화기술로 3D 공간정보를 구축했다.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한 도시환경에 스마트시티, IoT 등으로 데이터를 연결해 놓으면 기존 건물들과 어떻게 매핑될지 실제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3D 공간정보는 첨단 기술과 함께 생활과 산업과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미래도시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구시는 그동안 3D 공간정보를 수성알파시티 서비스 플랫폼 기반데이터와 태양광 발전 입지선정 등의 빅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 중에 있다. 금년에는 디지털 기반의 지진, 침수 등 자연재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화재재난 대응 테스트베드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며,

 

또한, 시민들의 편의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자 직접 가보지 않고도 대구의 도시공간을 알 수 있는 대구3D지도플랫폼을 인터넷(http://3d.daegug.go.kr) 및 모바일(https://map.daegu.go.kr)로 대민 서비스한다.

 

대구3D지도는 건물 어디서든 시간과 계절의 변화에 따라 일조권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에서의 가시영역 표시, 1인칭 시점 조망권 분석 등의 경관분석이 가능하고 표고면적경사도토공량 계산 등의 3차원 측정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3D지도 기반의 민간포털(네이버, 다음 등)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동산종합정보(공시지가, 토지대장 등)와 실거래가 정보, 버스노선도 및 도착정보 등을 실시간 연계한 서비스 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반월당역,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등의 실내공간정보, 권역별 주요관광코스를 가상투어로 미리 체험할 수 있다.

 

2D3D지도 서비스를 융합한 전국 최초 3차원지도 모바일시스템을 서비스하게 되어, 내 위치 주변의 위치정보와 더불어 전기차 충전소, 지진대피소, 31운동 유적지 등의 행정주제도와 병원, 약국, 주유소 등의 생활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폰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시가 전국 최초 자동화 기술로 구축한 3D지도를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편의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대구시가 세계 최고의 3D지도 기반의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시민참여 확대 및 데이터 활용 등을 중심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