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이슈

서울시,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 상대 손해배상 청구

코로나19 대규모 재확산 책임 물어 18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손해배상청구 소장 접수

작성일 : 2020-09-19 17:45 기자 : 이민수

- 치료비,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생활치료센터 운영비 등 총 462천만 원 손배 청구

- 서울시, 교통공사, 자치구, 국가, 건강보험공단 총 손해액 131억 원으로 추산

 

 

서울시가 최근 코로나19 대규모 재확산에 원인을 제공한 책임을 물어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한다. 18() 16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손해배상청구 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시는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의 역학조사 거부방조 및 방해행위, 거짓자료 제출 등 감염병예방법위반행위로 인해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됐고, 특히 서울시의 경우 거액의 손해를 입은 상당한 인과관계를 인정해 민법750조의 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을 묻는 것이다.

 

서울시가 추정한 바에 따르면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로 인해 서울시, 교통공사, 자치구, 국가, 건보공단이 입은 손해는 서울시 관내 확진자만을 기준으로 해도 약 131억 원에 달한다.

 

이 중 서울시의 손해액은 총 462천만 원이다. 확진자 641명의 치료비 중 시비부담액 33천만원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66천만원 생활치료센터 운영비 13억원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이용량 감소에 따른 손실보전액 225천만원 전수조사 시행 행정비용 17백만원 등이다.

 

여기에 서울교통공사 손해액 357천만원, 자치구 손해액 104천만원을 합하면 총 924천만원이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와 각 자치구에 대해서도 손해배상 청구를 하도록 지원하거나 요청할 예정이다.

 

국가와 건강보험공단의 손해액은 서울시 관내에서 발생한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를 기준으로 387천만원으로 추산된다.

 

서울시는 국가와 건강보험공단등에 협의체 구성을 요청하고, 피해액 입증을 위한 자료를 공유하는 등 손해액을 증명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조인동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는 시민의 건강, 생명과 직결된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의 원인을 제공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끼쳤다. 서울시는 실제 손해액을 증명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사랑제일교회 등과 같이 방역지침 위반 및 방역방해 행위 등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이슈&이슈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