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이슈

동대문구, 민원서비스 전국 ‘최우수’기관 인증

행안부 ‧국민권익위 주관 ‘2017 민원서비스 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작성일 : 2018-01-04 19:33 기자 : 임혜주

동대문구 민원행정 행복도우미가 민원인의 여권 발급 신청서 작성을 돕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구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과 신속정확한 행정처리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가 빛을 발했다.

 

구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7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대 국민 민원업무를 가장 우수하게 처리한 민원서비스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도교육청 등 총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민원제도 운영 및 민원처리 전반에 대해 3개 분야 23개 지표로 평가했으며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병행해 진행됐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동대문구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처리 성과,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등 모든 지표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친절하고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는 신뢰의 첫걸음이다. 적극적이고 공정한 민원처리만으로도 동대문구 행정에 대한 주민신뢰를 삼는 길로 나아갈 수 있다앞으로도 주민을 더 헤아리고 배려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구가 운영 중인 개명신고 1일 처리제, 사회적 약자 우선처리창구, 민원행정 행복도우미, 사망신고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 제공 등에 대한 구민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평가다.

 

구 관계자는 이러한 성과는 전화상담, 대면응대 및 고충민원 해결 과정에서 민원인의 이해와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한 결과에 대한 값진 보상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