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ㆍ단체소식

대구첨복재단, 대구파티마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개발 및 생체 바이오소재 의료기기에 대한 공동연구 및 임상시험 등의 협력

작성일 : 2019-06-27 18:13 기자 : 이민수

대구첨복재단과 대구파티마병원이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사진 모습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영호, 이하 대구첨복재단’)과 대구파티마병원(병원장 박진미)은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개발 및 생체 바이오소재 의료기기에 대한 공동연구 및 임상시험 등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하였다.

 

대구첨복재단은 2016년부터 인체유래 바이오 신소재 개발센터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인체지방 흡입술 후 폐기되는 인체지방 조직에서 콜라겐, 세포외기질, 지방줄기세포, 히알루론산 등 고부가가치 생체 바이오소재를 추출하기 위하여 인체지방을 활용한 소재공정 기술개발,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안전성시험 평가(의료기기 GLP시험), 의료기기 시제품 제작 등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관련 재생의료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센터는 총 약 70억원의 국비와 지방비로 구축되었다.(산업통상자원부 44억원, 대구시 20억원 등)인체유래 바이오 신소재 개발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현재 의료폐기물로 분류되어 전량 소각되는 지방흡입술로 생성된 많은 인체지방을(추계에 따라 약 1001,000)고부가가치 재생의학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되어 폐기물도 줄이고, 고부가가치 재생의학 원료도 생산하는 두 가지 효과를 거두게 될 전망이다.

 

인체유래 바이오 신소재 개발사업의 기반구축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 버려지는 인체지방에서 추출된 인체유래 콜라겐 및 이를 함유한 의료기기 제품의 상용화를 위해

-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대구시와 함께 추진 중에 있다.(사업명: 인체유래 콜라겐 적용 의료기기 실증, 75억원 규모)

 

정부는 지난 522일 바이오헬스 산업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바이오산업, 제약 산업, 의료기기 산업을 차세대 5대 수출 산업 및 3대 전략적인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을 밝혔다.

 

대구첨복재단은 바이오헬스 육성계획에 발맞추어서 인체유래 바이오신소재 개발센터를 통해 재생의학 분야 생체 바이오소재 개발 및 활용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구파티마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비, 기술, 전문 인력을 교류하여 의료기기 연구 개발에 협력을 도모하기로 하였다.

 

특히 인체 유래 바이오소재·재생의학 생체 바이오소재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과 의료기기산업 분야의 신기술 및 현장 정보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사업도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의료산업분야 국가 연구개발 연구과제 공동 발굴, 기획 및 수행

생체 바이오소재 및 의료기기의 성능시험, 비임상 및 임상시험 지원

의료기기 제품화 및 사업화 지원

시설 및 장비의 공동사용 및 연구개발 인력의 교류

학술대회, 세미나, 심포지엄 등 공동 개최 및 상호 참여

기타 양 기관의 원활한 연구개발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이영호 대구첨복재단이사장은 양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첨단의료사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기관ㆍ단체소식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