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ㆍ단체소식

서울역사박물관,‘생활사와 박물관’주제 학술대회 개최

생활사의 효과적인 박물관 구현 방법을 논의하고 향후 생활사박물관의 발전방향 모색

작성일 : 2019-10-07 16:22 기자 : 이민수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은 오는 1011() 서울생활사박물관 1층 법정체험실에서 생활사와 박물관이라는 주제로 2019년 서울역사박물관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역사수도 서울의 장소와 시대와 기억을 저장하는 도시역사박물관이다.

 

서울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서울의 역사와 지식을 증거하는 사물과 기록으로서 수집하여 보존하고 전시해 시민들과 소통해왔다.

 

특히 지난 926일 구 북부지방법원 건물에 서울생활사박물관이 조성되어 현대 서울 사람들의 생활문화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장소가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생활사 분야를 효과적으로 박물관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향후 생활사박물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송인호 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국내 발표자 4, 해외 발표자 2, 6건의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생활사의 발자취와 남겨진 과제(정연식 서울여자대학교 교수)-국내에서 2천 년 대 초반부터 연구가 시작된 생활사의 개념과 범주를 논하고 연구의 효용성과 어려움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생활사 연구의 남겨진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역사학이 더욱 풍성해질 것을 기대한다.

 

기술복제 시대의 생활유물과 박물관(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기술복제 시대의 물질세계 팽창으로 인해 전통적박물관과 달라진 유물의 개념과 범주를 논하고 이를 통해 현대 시민의 삶을 다루는 생활사박물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생활사 전시 사례: 상설전시 한국인의 하루’(기량 국립민속박물관 전시운영과장)-국립민속박물관에서 새롭게 개편한 상설전시 한국인의 하루를 소개한다.

 

특히 한국 박물관에서 지금까지 시도하지 않은 하루를 주제로 하여 우리 일상을 다시 조명하는 과정을 주제 선정부터 전시 구성 및 연출까지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 의의와 한계를 밝힌다.

 

주민의 삶을 담아 낼 마을박물관프로젝트(배성수 인천시립박물관 인천도시역사관장)-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기에 생활사박물관이 자리 잡은 인천에서 새롭게 시도한 마을박물관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지속성과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민·관이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는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생활사박물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생활문화를 어떻게 박물관 전시에 구현할 것인가?: ‘2002년 서울스타일전시를 중심으로(아사쿠라 도시오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 교수)-곤 와지로(今和次郎)생활재 생태학을 기반으로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에서 한국의 한 가정의 생활공간을 옮겨 전시한 2002년 한일 국민 교류의 해 기념 특별전 ‘2002년 서울 스타일-이 선생님댁의 살림살이를 그대로전시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생활문화의 조사 범위와 그 의의를 고찰한다.

 

박물관의 가치기반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한 민간부문 유산 모델(제야 아야두라이 차이나타운 헤리티지 센터 관장)-생활사를 다루는 차이나타운 헤리티지 센터와 제휴 박물관들의 전시와 운영방식을 소개하고 이들을 관리하며 경험한 문제점과 성공사례를 공유해 박물관의 지속가능성과 가치기반 접근법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박현욱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장을 좌장으로 하여, 세린문화예술 대표 김건희, 서울특별시 박물관과 서울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김양균 등이 참여한 가운데 토론이 이어진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생활사 연구와 전시에 대한 일본과 싱가포르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한-영 동시통역으로 진행함에 따라 본 주제에 대해 보다 더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이번 학술대회에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여 연구논문집뮤지엄리뷰로 발간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기타 문의 사항은(724-0142)로 문의하면 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