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ㆍ단체소식

신개념 화환업체 e-플라워 MOU체결

작성일 : 2021-02-26 16:46 기자 : 이민수

e-플라워 에서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축화 화환, 근조 환환 관련 하여 우선 납품 업체로 선정 하여 M&A 전문가 권용순박사와 e-플라워 변재현 본부장이 MOU를 체결 하였다.

 

기존의 화환 업계에서는 화환 주문을 받아 고객에게 배달시 여러가지의 문제점이 있었다.

 

재활용의 문제점

기존 화환 업계에서는 고객에게 주문을 받아 배달된 후 사용한 화환을 다시 회수하여 그 중 사용이 가능한 화환의 꽃을(생화 등) 분리 하여 재활용 하는 방법으로 다른 고객에게 재판매를 하는 유통구조였다. 이런 문제점은 그동안 많은 이슈가 되어 사회적으로나 법적 문제로까지 쟁점화 되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20208월부터는 화환의 꽃을(생화 등) 재활용시 화환에 재활용 이라는 표시를 의무화 하는 법을 시행 하였고, 이를 위반시에는 과태료를 최대 천만원까지 부과하는 법이 시행 되었다.

하지만, 현재도 이를 무시하고 생화 화환을 재활용 하는 업체가 많아 법 시행의 보완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외에도 저가의 화환 업계에서는 생화 꽃을 사용하지 않고, 질 낮은 조화를 사용하여 화환을 제조한 후 판매를 하고 있는데 조화도 재활용을 하고 있다.

 

이에 e-플라워 에서는 이렇게 제도적으로 문제가 되고있는 화환시장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화환을 개발하여 20213월부터 출시하기로 하였다. e-플라워 에서는 화환 제작시 생화를 사용하지 않고 고품질의 조화를 사용 하고 이 화환을 다시 회수 하여 재판매 하는 방법으로 고객 만족도에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 폐기물 문제점

기존의 화환에서 사용되는 화환 지지대가 산업 폐기물인 각목, 스폰지, 스티로폼 등의 부자재를 이용하여 상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환경문제 및 산업 폐기물의 처리 문제에도 많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나 국가 차원에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e-플라워에서는 이런 부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화환을 제작, 생산하여 판매하므로써 산업폐기물의 처리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 환경 문제까지도 해결을 하면서 고객만족 중심의 새로운 화환 판매 방법으로 화환 시장의 새로운 장을 개척 하는 발판을 삼았다.

기존의 화환은 산업 폐기물인 부자재 없이는 제작이 불가능 하고, 이 폐기물을 재사용하므로써 결국 처리 불가능한 산업 폐기물을 재생산하는 악순환의 연속이었지만 e-플라워에서는 환경적인 문제점을 가장 중요시하는 새로운 화환 시장의 장을 여는 역할을 담당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새로이 개발한 e-플라워의 화환과 부자재는 현재 특허 출원을 마친 상태이며, 특허등록이 된다면 그동안 화환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혔던 환경적인 문제에  크게 기여를  하는 모범적인 화환 사업 업체로써 각광을 받을 것이다.

 

기존의 화환은 고객에게 배달후 상품의 가치나 필요성이 없어질시 화환의 처리 문제가 고객에게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는 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환이 필요한 행사나 장소에서 행사 종료후에 고객이 직접 이 화환을 처분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처리 문제를 두고 오히려 고객이 일정의 수수료를 주고 폐기 처분하는것이 현실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e-플라워에서는 행사가 끝나거나 장소에서 화환이 필요가 없을시 직접 회수를 하는 유통 방법을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전혀 불편함 없이 필요한곳에 사용만을 하도록 하였다.

 

허례허식

우리 나라의 화환 풍습은 아주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는 풍습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쯤은 받거나 보내거나 했을 것이다. 그러면서 누구나 한 번 쯤은 화환의 필요성이나 경제적인 문제에 대하여 고민을 했을 것이다. 단 한 번, 또는 몇시간, 며칠 간의 사용을 위해 적지않은 돈을 지불하며 마음을 전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느껴지지만 어쩔수 없이 꼭 미음을 전하기 위하여 화환을 선물한 경험은 누구나 갖고 있다. 이 풍습은 지금까지도 어떤 대책도 없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e-플라워에서는 이런 허례허식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유통 방법을 도입하여 허례허식의 단점을 최대한 보완 하였다. 기존의 화환은 누군가에게 마음을 전하려고 선물을 하게되면 화환이 배달된 이후에는 그 화환의 기대 이외에는 다른 기대를 할 수 없지만 e-플라워에서는 화환을 배달시 유명 쇼핑물의 상품권(e쿠폰)을 지급 하므로 일석이조의 기대와 기쁨을 줄수있는 유통구조를 이용하여 허례허식의 문제점을 최대한 보완 하였다.

 

예를 들어 기존의 화환을 10만원에 주문하여 선물을 보내게 되면 10만원의 화환만이 배달되어 필요한 행사나 장소에서 더이상의 기대감이 없었으나 e-플라워에서 주문시에는 10만원의 화환을 주문시 유명 쇼핑물의 상품권(e쿠폰) 4~5만원 상당이 화환과 함께 배달 되므로 화환을 받는 입장에서는 12조의 감사함과 기대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화환업계에 돌풍을 일으킬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