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ㆍ단체소식

관악문화재단-전남나주교육지원청 고려 역사교육 교류위한 MOU 체결

관악문화재단 역사교육 콘텐츠 ‘고려어벤져스’, 나주시 초등학교 교육 자료로 활용 예정

작성일 : 2021-04-09 10:24 기자 : 김영희

- 강감찬의 도시 관악’ x 현종의 피난처길 나주지역적 연계, 고려 역사교육 확산 기대

 

관악문화재단과 전남나주교육지원청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자신을 촬영하고 있다.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과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2일 나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문화 진흥과 고려 강감찬 역사교육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관악문화재단은 관악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강감찬 장군과 고려의 역사를 현대적 의의로 재해석하고 전파하고자 인기 역사 유튜버 역사위키와 함께 역사교육 콘텐츠 고려어벤져스를 제작한 바 있다. 해당 콘텐츠는 유튜브 업로드 5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30만 회를 돌파하는 등 서울 관악구를 넘어 전국적인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관악문화재단은 기세를 몰아 고려 현종의 피난처 길이었던 나주 지역과 연계하여 나주교육지원청과 MOU 체결을 통해 고려 역사교육을 위한 콘텐츠 확산에 박차를 가했다. 재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려어벤져스프로그램을 나주시 관할 초등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단이 제공하는 고려어벤져스프로그램은 5만 구독자의 인기 역사 유튜버 역사위키와의 협업과 고려사 전문가의 면밀한 고증을 통해 후삼국 시대의 견훤과 궁예, 민족통일을 이룬 태조 왕건, 한국사 3대 대첩 중 하나인 강감찬의 귀주대첩, 서희의 담판 외교 등 고려 시대의 주요 역사를 알기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해당 콘텐츠는 조회수 30만 회, 좋아요 3만여 개, 댓글 200여 개를 기록하였고, 관악구 소재 21개 초등학교 교재사용으로 이어졌다. 이번 나주교육지원청과의 MOU가 더욱 기대되는 요인이다.

 

나주교육지원청 역시 관악문화재단과의 MOU를 통해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고려역사 프로그램 대상처 선정을 위한 행정적 지원과 홍보에 적극 협력하며, 관할 초··고를 대상으로 한 고려 역사 공동 홍보와 고려역사 업무협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은 나주시 24개 초등학교 대상 고려역사 교육자료 3(영상, 키트, 교보재) 제공 초등학교 대상 강감찬 고려역사 키트 및 교안자료 등 추가 제작 시 우선 지원 문화재단 주최 강감찬 축제 및 고려역사 체험 프로그램 업무교류 확대 및 지원 등이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와 나주교육지원청 김영길 교육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고려 역사 교육 교류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이번 나주교육지원청과 관악문화재단간의 MOU 체결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고려 역사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관심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최근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유튜브 콘텐츠가 지역적으로 확산·보급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관악구 고유의 콘텐츠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악문화재단은 관악구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 문화도시 정책포럼 문화도시 아유레디전문가, 주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방송 문화도시 한걸음등을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악구 주민, 예술인, 문화도시 전문가 등과 문화도시 관악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편, 관악문화재단은 이와 같은 고려의 역사를 활용한 역사교육 확산을 통해 문화도시 관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관련된 다양한 정보는 관악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기관ㆍ단체소식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