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HOME > 뉴스 > 소방서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담센터’, 하남소방서 지휘관 대상 소담프로그램 운영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소 ‘소담센터, 하남소방서 지휘관 대상 소담 프로그램 운영

작성일 : 2021-04-19 12:26 기자 : 임태종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소 ‘소담센터’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임원섭)19일부터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소 소담센터에서 하남소방서 지휘관 대상 1:1 맞춤형 동료상담과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남소방서 지휘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소담 힐링 프로그램은 419일부터 오는 57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심신건강교육 및 간편심리검사와 1:1 동료 상담을 통해 소방조직 내 지휘관이 경험할 수 있는 책임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일상생활 속에서 바로 해소 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피드백을 통한 만족도를 평가하고 향후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소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라는 제한된 환경에서 상담사와 내담자간 1:1 심신건강교육 및 이완활동, 신체상태 측정, 개인 동료상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아로마테라피 국가 전문가자격을 취득한 소담센터 동료상담사들이 증상별로 허브향을 블렌딩해 치유하는 신체이완 프로그램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심리카드를 활용해 본인도 모르고 있는 마음을 들여다보고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도 포함돼 있다.

 

무거운 책무와 의무를 이행하면서도 현장활동 직원들에게 기회를 양보하느라 힐링 프로그램 참여가 원활하지 않았던 지휘관들에게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쉼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소담센터는 소방 업무특성을 가장 잘 이해하는 소방관 동료상담사 3인으로 구성돼 운영 중이며, 소방관 개인 취향에 맞춘 상담기법 적용과 힐링 프로그램 구성으로 소방 공무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다수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지양하고, 1:1 심층 맞춤형 동료상담 및 힐링 프로그램으로 안전하게 심신을 치유할 수 있는데 주력하고 있다.

 

소담센터 관계자는 이번 소담 프로그램은 소방조직 내 중추적 역할을 수행중인 지휘관에게 개인별 맞춤형 상담과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원 상호간 가교역할 등 지휘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소방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