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동부교육지원청, 공공재정환수법 챗봇 자체 개발

‘제 이름을 지어주세요’등 다양한 활용후기 공모 추진

작성일 : 2020-02-11 17:10 기자 : 이민수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혜자)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획기적·혁신적 방안으로 2번째 챗봇(Chat+Robot)

공공재정환수법 챗봇을 개발하여 20202월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 1. 1.부터 최초 시행되고 있는 공공재정환수법과 관련하여 새롭게 시행되는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공공재정환수법과 관련하여 정의 적용범위 주요내용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부터 공공재정지급금 부정청구 처리절차

신고방법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챗봇 방식 중 효율성이 높은 FAQ[이용자가 자주 하는 질문을 미리 범주(카테고리)로 구성하여 선택하는 방식]API(이용자가 개별적으로 질문) 방식을 혼합(병행)하여 수요자 편의성과 만족성을 증대하였다.

 

작년 10월 개발한 청렴챗봇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업체에 맡기지 않고 동부교육지원청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예산 절감(2백여만원)에 기여하였고, 법조문을 링크로 연결하여 간편하게 원문 확인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부드럽고 친밀한 대화형 어투를 활용하여 친근한 챗봇 이미지를 구현하였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공공재정환수법 챗봇을 통해 국민들이 공공재정 환수제도를 보다 정확히 알게 하고, 새로운 청렴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공모를 추진하여 적극 포상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박혜자 교육장은우리교육지원청에서 챗봇을 선도적으로 개발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새로운 청렴 문화 아이콘을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