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교육청, 코로나19 대응 전환기 학부모교육 쌍방향 원격연수 제공

작성일 : 2020-05-05 12:53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환기 학부모교육을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쌍방향 원격연수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초중학교 신입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신입생 자녀의 학교적응,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자녀와의 소통 등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부모의 수요 및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보통 3·4월 학기초에 집중적으로 실시되었으나, 올해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초유의 개학 연기, 온라인 개학,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모든 학부모교육 일정도 전면취소 또는 잠정보류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온라인 개학에 따른 신입생 학부모의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과 자녀교육에 대한 불안 등을 해소하고자 기존 오프라인 연수에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쌍방향 원격연수로 전환하기로 했다.(원격연수: 강사와 학부모가 서로 다른 공간이나 서로 다른 시간에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하여 실시간 쌍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교육 방법)

 

전환기 학부모교육 원격연수는 학교의 희망신청을 받아 학교별 온라인방을 개설하여 해당 학교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교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교별 강사 매칭, 원격연수방 개설, 강사수당 지급, 만족도조사 실시 등 교육청에서 전면 지원할 계획이다.

 

구분

기 존

변 경

비고

교육형태

오프라인(쌍방향)

온라인(실시간쌍방향)

코로나19 대응

교육장소

단위학교

학교별 온라인 연수방 개설

가정, 직장, 이동중 참여 가능 공간제약 해소

교육매체

현장 직접전달

스마트폰 또는 PC

온라인플랫폼 활용

교육시간

차시별 2시간

차시별 1시간

학부모의 집중력 제고

교육교재

책자(출력물) 배부

PDF 제공

온라인 교육자료 제공

교육횟수

학교별 희망일자에 1

학교별 희망일자에

2회까지 제공 가능

오전, 오후 온라인 연수방 개설로 학부모의 접근성, 편의제공

강사배치

1

3(주강사1, 보조강사2)

보조강사 배치로 원격연수 지원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안정화로 생활방역체계로 전환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 등과 같은 재난을 대비하여 학부모교육도 원격연수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보고, 온라인교육시스템 안착 및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학부모교육 원격연수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 학부모를 위한 런치토크 온라인방 개설(평일 12~1) 등 오프라인 참여가 어려운 학부모를 위한 실시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부모의 교육참여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